검색어 입력폼

와인조사, 와인 레포트, 와인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와인의 정의
2. 와인의 종류
3. 와인의 제조과정
4. 와인 보관방법
5. 와인의 효능
6. 와인 생산국
7. 와인의 이름
8. 와인 라벨 읽는 법

본문내용

1. 와인의 정의
1) 보통 포도로 만든 발효주를 와인이라고 한다. 대개 와인이란 표기가 되어 있는 것은 Grape wine 즉 포도주를 일컫는 것이다. 와인이란 일반 술과 달리 물이 한 방울도 들어가지 않고 양조용 포도의 즙만 가지고 만들어지므로 포도의 성분이 그대로 농축되어 있는 술인 것이다.
2) 와인은 넓은 의미로 과일을 발효시켜서 만든 술도 의미한다.
다른 과일을 원료로 한 술은 그 과일이름을 붙여 부르는데, 애플와인(Apple Wine), 스트로베리와인(Strawberry Wine), 피어와인(Pear Wine), 블루베리와인 등이 있다.
3) 어원 및 단어
단어의 어원은 「포도나무로부터 만든 술」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비넘(vinum)에서 유래했다. 미국과 영국에서 와인(Wine)이라고 부르며, 유럽에서 포도로 만든 술만을 지칭하는 단어는 아래와 같다.
 프랑스어 : 뱅(vin)
 독일 : 바인(Wein),
 이탈리아, 스페인어 : 비노(vino)

2. 와인의 종류
1) 와인의 색깔(가장 일반적인 기준)
(1) 화이트: 와인은 주로 청포도 품종을 사용, 포도 껍질을 제거하고 포도즙만 발효시킨 것이다. 청포도를 으깨어 즙을 짜고, 이 즙을 발효시키면 화이트 와인이 된다. 이렇게 즙만 발효하면 색깔이 없고, 씨나 껍질에서 떫은맛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와인은 부드러운 맛을 갖게 된다. 알콜농도는 10∼13%정도이며 10'C정도로 반드시 차게 해서 마신다. 생선요리나 조개류, 가금류 앙트레 등과 같이 하면 더욱 좋다.
(2) 로제: 적포도 품종으로 생산하는데 포도를 껍질과 발효하는 도중 껍질을 제거한 것으로 분홍빛을 띈다. 양조할 때 색깔이 함유되어 있는 껍질을 건져내는 시간을 짧게 한다. 로제는 레드와 화이트의 중간상태로 매혹적인 색깔이 매력의 포인트이다. 신선한 맛과 분위기 있는 색깔로 식사 중 어느 때나 마실 수 있으며, 야외 파티나 특별한 분위기 때 주로 마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