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교적교회론 서평 (대한기독서회), 다양한 목회유형 연구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2.17 | 최종수정일 2016.0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의 한국교회 이미지는 사회로부터 외면당하는 이익집단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시대의 특수한 상황에 예언자적 목소리를 내지 않고 교회 제도를 안정화시키기에 급급했던 교회 내부의 위기의식이 공유되었고 새로운 대안과 개혁의 움직임이 있어왔다. 특별히 선교적 교회라는 주제는 이러한 교회의 본질의 회복을 부르짖는 신학적 주제라 할 수 있다.
비단 한국교회의 특수적 문제일 수 없는 교회의 위기는 세계교회의 연대를 통해 담론화 되어왔다. 이번 수업을 통해 그리고 새롭게 출간된 「선교적 교회론과 한국교회」 내용을 중점적으로 졸업 후 목회의 최전선으로 뛰어들어야 필자가 어떻게 하나님의 선교를 감당하고 교회의 본질을 추구하며 목회자로 살아가야 할지 실존적 고민을 시작해보려고 한다. 즉 어떻게 새로운교회갱신운동으로 선교적 교회와 하나님의 선교가 신앙의 본질을 되찾게 되는지 거대 담론 속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다.

「선교적 교회론과 한국교회」는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된다. 총 15명의 한국선교신학회 신학자가 참여하였다. 1부에서는 선교적 교회론과 역사의 발전을 김은수 교수가 “선교적 교회와 에큐니컬 역사”로 정승현 교수가 “선교적 교회론의 과거, 현재 그리그 미래”로 서술하였다. 2부에서는 선교적 교회론에 관한 선교학자들의 다양한 이론으로서, 최형근 교수가 “레슬리 뉴비긴의 선교적 교회론”을 이병옥 교수가 “크레이그 밴 겔더의 선교적 교회론”을, 권오훈 교수가 “하워드 스나이더의 선교적 교회론”을 설명하고 있다.

<중 략>

1부 선교적 교회론의 역사와 발전
1부에서는 에큐메니컬 역사에서 선교의 정의가 어떻게 발전되고 이해되어왔는지 밝히고 있다. 에큐메니컬 역사에서 선교적 교회를 위한 토론은 꾸준히 지속되어 왔는데 1921년 국제선교협의회(IMC:International Mission Council)가 설립된 이래 교회의 선교적 의무가 주요 의제로 다루어 졌으며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세계교회협의회(WCC:World Council of Churches)가 창설되면서 성과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