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수자료]독후감. 제인에어 줄거리 발췌 완전요약 및 서평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인에어 독후 발췌 요약 후 서평 추가

목차

1. 19세기 Charlotte Bronte 와 제인에어

2. 제인에어 줄거리 발췌 요약
1) 게이츠헤드(Gateshead)
2) 로우드학교(Lowood Institute)
3) 손필드(Thornfield)
4) 무어하우스(Moor House)
5) 펀딘(Ferndean)

본문내용

1. 19세기 Charlotte Bronte 와 제인에어

샤롯 브론테는 1816년 요크셔 주의 손턴에서 영국 국교회 목사의 셋째 딸로 태어났다. 다섯 살에 어머니를 여의고 자매들과 함께 잠시 기숙학교에 다녔는데, 학교의 열악한 환경 때문에 영양실조와 폐렴에 걸러 두 언니를 잃었다. 1825년부터 5년 동안, 후일 “폭풍의 언덕”을 쓰게 될 동생 에밀리 브론테와 함께 집에서 독학으로 공부를 했다.
 1831년 살럿은 에밀리와 함께 로헤드에 있는 사립 기숙학교에 들어갔으나 에밀리는 심한 향수병에 시달려 3개월 만에 집으로 돌아간다. 샬럿은 그곳에서 3년간 교사 생활을 했다. 스물여섯 살 되던 해에는 브뤼셀에 있는 기숙학교에 들어갔는데, 그곳의 교장인 에제에게 매력을 느껴 그에게 순수하고 열정적인 마음을 표현했다. 그러나 그는 그녀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그의 아내로부터 시샘을 당해 결국 1844년 영국으로 돌아오고 만다. 이 경험은 그녀에게 정서적으로나 내면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작가인 샬롯 브론테는 이 작품을 통해 여성도 사회에서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여성이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 남성과 동등하게 충분히 지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제인 에어의 주인공 제인은 다른 책들의 등장인물들처럼 미녀이기는커녕 어린 시절부터 여러 가지의 결핍의 요소를 지닌 인물로, 주위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평범한 인물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인물 설정은 많은 독자들에게 호소력있는 리얼리즘을 제공한다.
또한 소설 속 주인공인 제인을 통해 여성의 독립적 자아 확립과정을 보여줌으로서 출판 당시 독자들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안겨 준다. 19세기의 영국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도 여성에 대한 억압과 이상화가 최고조에 이르렀던 시대이다. 여성은 경제적으로나 법적으로 성적으로 남성에게 의존적이고 복종해야만 하는 처지였을 뿐만 아니라 천사나 마리아와 같이 순결하고도 도덕적인 존재여야만 했다. 여성의 참정권이 인정되려면 100년도 더 기다려야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