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관리학] 간호 단위 현황 분석 ( 환경 분석 )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관리학 실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병원의 한 병동을 대상으로 하여 간호단위 현황을 제시하고
이에대한 병동의 강점과 약점을 활용하여 환경, 물품관리, 간호기록관리에 대해 총체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환자간호 - 91점
신경외과 병동의 환자 특성상 뇌질환과 관련하여 인지와 motor가 떨어지는 환자가 많기 때문에 간호사는 환자를 간호하는 데 있어서 요양보호사와 보호자의 도움을 많이 필요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육과 주의사항을 환자가 아닌 요양보호사와 보호자들에게 하게 되며 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 병동의 주 진단명이 ICH, Skull Fx, 뇌종양, cerebral aneurysm 등으로 뇌와 관련이 되어있는데 이러한 진단의 증상으로 사지의 motor가 떨어져서 weakness한 환자들이 있다. 이 환자들은 침상생활, 부동자세와 관련하여 위생과 피부관리가 중요한데 위생관리를 위해서 샤워실이나 세면실로 환자를 데려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발생한다. 병동에는 남성환자가 2/3를 차지하는데, 여성에 비해 골격이 크고 체중이 더 나가는 남성환자를 이동시키는 것에는 실질적인 어려움이 있고 환자를 휠체어로 옮기는 과정에서 역시 낙상 발생 위험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보호자와 요양보호사가 많았으며, 부동환자의 환의가 젖은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것을 목격하기도 했다.
- 또한 인지저하와 motor 감소로 인해 weakness가 관찰되는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간호는 낙상에 대한 안전간호를 제공하는 것이다. 간호를 수행할 때마다 side rail이 올려져 있는지를 확인하며 병실 안에서 모든 환자를 확인하기 위해 다인실 병실에서는 screen을 되도록 걷어놓은 상태로 유지하여 환자를 쉽게 관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낙상주의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의 관리를 하였으며 몸부림이 심한 환자에게는 억제대를 적용하여 낙상에 대한 적절한 안전간호를 제공하였다.
- 병동의 주 시술 및 검사인 TFCA, CisternoGraphy는 조영제나 동위원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술 전후로 적절한 간호가 필요한 검사이다. 또한 외상병동인 만큼 Craniectomy, craniplasty, clipping 등의 수술이 많이 진행되므로 수술 전후 간호 역시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