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인호의 <술꾼>의 문학적 가치 찾기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6 | 최종수정일 2016.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현실도피의 과정, 술 마시기와 아버지 찾기
3. ‘작은 아이’와 사회적 인물 불일치
4. 결론

본문내용

최인호는 현대 문단의 문제적 작가이다. 최인호의 작품세계는 도시적 감수성, 섬세한 심리묘사, 극적인 사건 설정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대중성과 문학적 가치를 확보하고 있다. 70년대의 시대적 특수성을 살린 작품으로 처음 문단의 이목을 끌었고, 이에 대한 평가가 이미 일정하게 이루어진 바 있다.
하지만 이전의 평가가 리얼리즘적 관념에 치우친 경향이 없지 않다. 사회 현상과 그것에서 보이는 부조리를 담았다는 시대적인 해석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를 문제 삼아 70년대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중 략>

「술꾼」의 주인공인 작은 아이는 술 마시기라는 행위를 통해 현실을 도피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보인다. 불일치가 발견된다는 것이 그것이다. 이 불일치는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는데 첫째는 현실과 아이의 현실인식에서 보이는 불일치이고, 둘째는 주인공의 사회적인 지위와 주인공의 자의식간의 불일치이다.
현실과 현실인식 사이의 불일치는 아버지를 찾는 행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주인공인 작은 아이는 세 군데의 술집에서 술을 마시고 집으로 귀가한다. 귀가하는 곳은 죽어가는 어머니가 있는 집이 아닌 고아원으로, 죽어가는 어머니도 술꾼인 아버지도 존재하지 않는 상황임이 결말부에 나타난다.

<중 략>

본고는 작품 내적인 해석을 중심으로 「술꾼」을 바라보고,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확인해보는 것을 주 논의로 삼았다. 이전의 연구에서 「술꾼」은 사회 현상과 그것에서 보이는 부조리를 담았다는 시대적인 해석, 주인공인 작은 아이는 현실세계의 부조리를 표현하기 위해 있을 법한 인물로서 그려진 리얼리즘의 산물로만 해석되는 경향이 없지 않았다. 이를 문제로 삼아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찾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본고의 2장에서는 작품 서사의 전체를 구성하는 행위를 파악하였다. 「술꾼」은 작은 아이가 아버지 찾기와 술 마시기를 반복하며 보내는 하룻밤 동안의 여정이야기라고 정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최인호, 「술꾼」, 『견습환자』, 문학동네, 2014
양관수, 현대소설에 나타난 낯설게 하기 기법 연구 : 중편소설 「길 잃은 돌멩이」의 네 편을 중심으로, 순천대학교 대학원, 2013
이영민, 최인호 소설에 나타난 현대사회와 인간유형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