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CU COPD 케이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2.15 | 최종수정일 2015.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1) 사정
2) 간호과정

Ⅲ. 결론
1. 결론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COPD를 앓는 환자는 경증을 포함하여 5~10%에 해당한다. 특히 COPD가 중년 이상에서 발생하는 병이기 때문에 40세 이상만을 놓고 본다면 유병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COPD은 천식과 비슷하게 호흡곤란, 기침, 가래 등의 기도 질환 증상을 나타내다가 폐기능을 악화시켜 사망에 이르게 한다. 발병 원인은 90% 이상이 흡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외에 공해와 선천적 질환, 호흡기 감염증 등이 있다.
COPD는 WHO에서 정한 5대 만성병이며, 세계 5위, 국내 7위의 사망질환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반드시 심해지기 전에 잘 관리해 주어야하는 만성병이다.
주 원인은 흡연이지만 20~30% 정도의 환자는 흡연을 전혀 하지 않는데도 발병한다. 즉, 흡연뿐만이 아니라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들이 관여하는데 대기오염, 실내 공기, 과거 폐질환(천식, 결핵 등)도 COPD로 이어질 수 있다.

문헌고찰
만성 폐쇄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 COPD)
: 만성기관지염(chronic bronchitis)이나 폐공기증(폐기종, emphysema)에 의해 공기흐름이 폐쇄되는 것이 특징인 폐질환이다.

• 원인
만성 폐쇄폐질환은 크게 흡연, 기도 감염, 유전적 요인 및 노화와 관련되어 유발될 수 있다.

(1) 흡연
흡연은 만성기관지염이나 폐공기증의 주요한 유발 원인으로 흡연을 하면 3, 4 benzpyrene과 같은 위험한 발암인자를 포함한 약 4000 종류의 화학물질과 가스가 폐 안으로 흡입된다. 흡연을 할 때 허파의 변화를 살펴보면, 술잔 세포(glblet cell)를 포함한 폐세포가 증식되고 그 결과 과도한 점액이 생산되며 기도 내경이 좁아지고 분비물 제거가 어렵게 된다. 섬모운동이 감소되고 섬모세포가 소실되며 허파꽈리막은 파괴되고 허파꽈리말단의 공기주머니는 비정상적으로 확장된다.
흡연 후 1년이 경과하는 초기에는 점막부종을 동반한 감염 및 감염세포 유입으로 세기관지의 기능 변화가 나타나고 후기에는 기관지 주변의 섬유화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2013, 일곱째판 성인간호학Ⅰ, 현문사, p349, 655~665.
양선희 외, 2013, 기본간호학Ⅰ, 현문사, p397.
드러그인포(www. 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