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헌고찰- 아두골반 불균형 제왕절개 cpd csec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5 | 최종수정일 201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c/sec(cesarean section)의 정의
제왕절개 수술은 질강 분만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임신부의 복부를 절개하여 태아를 출산하는 것으로 자궁 외 복부임신이나 자궁파열 후의 태아를 개복하여 꺼내는 수술은 포함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수술기술의 발달과 무균 조작법, 의료기술과 장비, 항생제의 발달로 제왕절개로 인한 모성사망률이 그리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지만 자연분만에 비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률은 2배 이상이므로 가급적 자연분만으로 유도하도록 한다.

2. 제왕절개의 유형
(1) 자궁하부절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 절개는 치모 수준에서 피부를 횡으로 절개하는 것으로, 자궁의 하절에 수평적 절개선이 만들어진다. 이 방ㅃ의 주요 장점은 혈액 손실이 가장 적고, 치유가 잘 되며, 다음 임신 시 자궁 반흔의 파열이 적고 수술 후 감염, 장관의 유착이 적다.
(2) 재래식 제왕절개
자궁체부를 직접 수직으로 절개하는 방법으로 만출을 위해 태아에게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이전 수술로 인한 복부유착이 있는 경우와 태아가 횡위인 경우 등에 사용한다. 하지만 두꺼운 자궁체부를 절개해야 하므로 하부절개보다는 흉터파열과 소장의 유착이 잘 방생되는 단점이 많으며 자궁의 큰 혈관이 절단되므로 혈액소실이 증가한다.
(3) 복막외 제왕절개술
방광주위조직을 적절히 절제하는 방법으로 복막강으로 절개해 들어가지 않고 복막강 밖으로 자궁하부를 찾아 절개하여 태아를 분만시키는 수술방법이다. 이 방법은 항생제가 발달되지 않았을 때에 많이 적용하였으나 현재는 별로 시행되지 않는다.

3. 적응증
(1) 모체 측 요인
①아두골반 불균형(CPD): 아기의 머리가 임신부의 골반 크기보다 커서 산도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이다. 임신부의 골반이 너무 작거나 태아가 큰 경우에 일어난다. 아두골반 불균형이 의심될 때는 초음파와 X선 등을 사용하여 태아 머리와 골반의 크기를 재서 불균형의 정도를 판정한다. 아두골반 불균형일 때는 자궁파열이나 치골, 방광에 대한 영향과 아기의 안전을 위해 제왕절개를 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2,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수문사 2012
간호학대사전(대한간호학회)
여성건강간호학 2,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현문사 2006
모성간호학 정문숙 저 정담미디어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