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공전자계기의 종류별 구성 및 작동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5.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전자 지시계기
2. 종합 전자 계기
3. 중앙 대기 자료 컴퓨터
4. 중앙 정비 컴퓨터 계통

III.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과거의 항공기는 각각의 계기를 기계식으로 따로 연결하여 조종석에 나타냈다. 그러한 방법에 의해 당연히 계기가 차지하는 면적과 무게가 커지고 조종사가 봐야 할 내용도 많아 한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시대가 지나면서 mechanism이 아닌 electronic 계기가 생기자 원격 지시가 가능해졌고 계기를 위해 필요한 케이블, 푸시 풀 로드 등이 줄어 무게경감을 이룩했다. 하지만 계기의 발달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이젠 전기식이 아닌 전자식으로 디지털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어 케이블 대신 구리 전선만 있으면 조종실의 브라운관에 계기를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회전하는 바늘로 지시되던 계기들을 화면 하나로 몰아넣어 보기 쉽게 만듦으로써 조종사의 주의력이 덜 필요하게 되었다. 거기다 화면은 조종사 임의대로 원하는 정보를 띄울 수 있어 적은 계기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어 더욱 좋다.

본론
전자 지시계기
1.플라이트 디렉터(Flight Director)
플라이트 디렉터는 컴퓨터에 입력된 정보를 사용하고 기체 특성 및 과도 특성까지를 고려하여 조종사가 수행해야 할 수많은 일들이 필요한 명령 신호를 산출하는 장치이다. 명령 신호는 롤축과 피치축으로 나누어 계산되어 비행 지시 막대에 표시된다. 조종사가 이 지시 막대를 중심에 일치하도록 조종하면 진로에 원활히 진입 또는 진로 유지가 쉽게 이루어진다. 비행 계획에 따라 컴퓨터에 결합하는 데에는 데이터 근원의 변화 및 계산 회로의 변경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부조종사가 조작하기 쉬운 장소에 기능 선택기가 붙어 있고, 계기판에는 조종사에게 컴퓨터의 동작기능을 알리기 위한 통보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자동 조종장치와 같은 조종 신호를 산출한 뒤에 이것을 서보에 공급하여 계기를 지시하는 것이므로, 자동 조종장치가 정상으로 동작하고 있을 때에는 플라이트 디렉터의 지시는 중앙에서 일치되어 있다. 최근의 대형 제트기에서는 플라이트 디렉터와 자동 조종장치의 각 기능을 공통화 하는 방향으로 설계하고 있으며, 각 컴퓨터도 공통화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