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뉴턴의 법칙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5.12.14 | 최종수정일 2016.07.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뉴턴의 제 1 법칙 - 관성의 법칙
2. 뉴턴의 제 2 법칙 - 가속도의 법칙
3. 뉴턴의 제 3 법칙 - 작용 반작용의 법칙
4. 만유인력의 법칙
5. 뉴턴의 냉각 법칙
6. 뉴턴의 원무늬
7. 뉴턴의 저항 법칙
8. 뉴턴의 점성 법칙

본문내용

1. 뉴턴의 제 1 법칙 - 관성의 법칙
움직이고 있는 물체는 외력이 주어지기 전까지 계속 움직이려 하고, 멈춰있는 물체는 외력이 가해지기 전까지 계속 멈춰 있으려 한다.
■ 공식의 응용사례
뉴턴의 제 1 법칙 - 관성의 법칙
항공기에서 뉴턴의 2법칙과 3법칙은 여기저기 많이도 응용되어지는데 뉴턴의 제 1법칙의 적용사례를 찾아보면 도대체 1법칙은 생각보다 눈에 쉽게 뛰는 곳에 있다. 다름 아닌 항공기의 안전벨트다. 안전벨트는 잘 알려진 대로 자동차가 갑작스레 멈추었을 때, 운전자와 승객을 붙잡아 줌으로써 생명을 보호한다. 움직이는 차(또는 비행기)안의 사람은 계속해서 움직이려는 뉴턴의 제 1법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다보니, 갑작스럽게 자동차가 멈추더라도 관성에 의해 우리의 몸은 계속 운동하려고 한다. 이 때 안전벨트가 멈추게끔 하는 외력을 가하여 사람의 몸을 지탱해 주게 되는데. 자동차의 안전벨트와 같은 것이 항공기에도 존재한다. 하네스라고 불리는 조종사 안전벨트는 어깨 두 곳과 허리 및 다리에서 각각 고정하여 3차원 상에서 차보다 빠른 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안의 조종사를 보호 할 수 있다. 뉴턴의 1법칙은 관성의 법칙이라고도 불리며, 공상과학 영화처럼 우주에서 날아다니는 우주선을 상상해 볼 수가 있습니다. 시속 18000 킬로미터로 날아가는 나의 우주선이 있다고 생각하고 보면, 우주에서는 공기가 없다보니 나의 우주선의 속도를 줄여줄 수 있는 것이 없다. 주변에 내 우주선을 잡아당길 만한 중력을 가진 별도 가까이에는 없다고 가정한다. 이때 내 우주선의 연료가 마침내 다 떨어지면 내 우주선은 아까 그 속도(시속 18000 킬로미터)를 과연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을까 생각하면 정답은 “영원히”유지할 수 있다. 이제 지구로 돌아와서 내가 차를 운전하고 있다고 하면 나는 차에 있고, 움직이고 있는 물체다. 관성을 가지고 있지만 브레이크를 밟으면? 안전벨트에 의한 외력을 받게 되어 앞 유리창을 뚫고 나갈 일을 막아 준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비행기에서도 차에서와 같은 안전벨트가 있는데, 단지 좀 더 많을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