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내아이의 자신감 자존감 요약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4 | 최종수정일 201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장, 자신감은 부모의 품속에서 만들어진다.
2장, 기다릴 줄 아는 부모가 신나는 아이로 키운다.
3장, 마음을 읽어주는 대화법, 알고보면 쉽다
4장, 지금 바꾸면 아이의 모든 것이 변한다
5장, 자신감은 놀이속에서 만들어진다.

본문내용

아이는 부모가 기대하는 만큼 자란다
- 아이는 자라면서 여러번 변한다. 부모에게 최고의 선물로 느껴질때가 있는가 하면, 고민과 고통속으로 빠뜨리는 때도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 아름다운 나비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믿고 기다려주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아이는 다양한 시도를 하는 동안 성공도 하고 실패도 할 수 있다. 그속에서 자신감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것저것 많이 가르친다고 해서 좋은 부모가 아니라 자신감을 심어주며 아이 스스로 자신이 해보고 싶은 것을 찾아내고 도전하게 해주는 부모가 좋은 부모이다.

<중 략>

긍정적인 부모가 긍정적인 아이를 키운다.
- 아이는 어릴수록 엄마의 영향력은 크게 작용한다. 그러므로 엄마는 자신의 정서가 우울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소아의 우울증은 대부분 엄마의 우울증에서 비롯된다. 늘 기분좋지 않고 매사에 의욕이 없는 엄마는 아이를 불안하게 만든다. 때로는 자신의 스트레스를 줄이려고 아이를 지나치게 통제하는 엄마도 있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마음껏 주변을 탐색하면서 배울 기회를 빼앗겨 소극적이고 수동적이 되며, 스트레스를 받게된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많은 부모들이 인내심, 자기통제, 사랑, 배려, 책임감등 다양한 감정들을 경험한다. 아이의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다양한 체험활동에 데리고 다니는 부모들이 많지만, 그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또래와 어울려 놀게 하는 것이다.

<중 략>

공부의 반대 개념을 놀기라고 생각하는 어른들이 많다. 그러나 아이에게 있어 놀이는 학습이자 정서 순화의 수단으로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탐색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운다. 그래서 아이에게는 놀이가 곧 학습이다. 아이는 놀면서 사물을 관찰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험하면서 스스로 학습한다. 이렇게 놀면서 집중하고 탐색하는 힘은 나중에 학습과 관련된 힘이 된다. 또한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키우고 신체 발달을 돕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