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사증후군과 당뇨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대사증후군의 이해

Ⅱ. 대사증후군과 인슐린저항성
1. 인슐린의 작용과 인슐린저항성
2. 인슐린 저항성의 원인
3. 인슐린 저항성이 유발하는 질환들
4. 인슐린 저항성과 제 2형 당뇨병 및 대사증후군과의 관계

Ⅲ. 대사증후군의 진단

Ⅳ. 사증후군이 일으키는 생활습관병

Ⅴ. 대사증후군의 치료와 예방과 관리

Ⅵ. 당뇨병

Ⅶ. 당뇨경구 약제
1. 인슐린 분비 촉진제
2. 인슐린 감수성 개선제
3. 탄수화물 소화 억제제
4. 인크레틴 제제

Ⅷ. 본원에서 사용하는 당뇨 경구약

본문내용

Ⅰ. 대사증후군의 이해
최근 식생활을 비롯한 생활습관의 급속한 서구화에 따라 질병의 양상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복부비만과 관련하여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상 지혈증)과 심뇌혈관질환 등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잘못된 생활습관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보아 생활습관병이라고 부른다.

대사증후군은 대표적인 생활습관 병으로 심뇌혈관 질환의 중요한 위험인자로 확인된 비만(복부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을 한 사람이 동시 다발적으로 갖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심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이 두 배 이상 높고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도 10배 이상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대사증후군은 한 개의 질병이 아니라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인자가 더해져 발생하는 포괄적인 대사 장애 증후군으로 해석하고 있다. 복부비만으로 복강 내에 지방조직이 지나치게 많이 쌓이게 되면 이 지방조직에서 만들어진 지방산이 증가하게 된다. 이렇게 지방산이 간으로 들어가서 전신 혈액 중에 많아지면 간과 근육에서 인슐린 이용률을 크게 떨어뜨리게 된다.
혈액 속에 지방산이 증가하게 되면 세포에서는 포도당 대신 지방산을 받아들이게 되고 혈중 포도당이 높은 상태가 된다. 이렇게 혈중 포도당이 높은 상태가 되면 사람의 몸에서는 이를 이용하기 위해 췌장의 베타세포를 자극하여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함으로써 고인슐린혈증이 발생하게 되고 췌장에서 인슐린생산에 대한 부담을 더 이상 견디지 못하게 되면 당뇨병이 발생 하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혈중 인슐린이 증가하면 신장의 염분 배설을 억제하게 되어 몸 안의 염분과 수분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교감 신경을 자극함으로써 심장의 박동이 빨라지고 혈관이 수축되어 고혈압이 나타난다.
또 인슐린이 증가하면 혈중의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고, H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킴으로써 이상지혈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심혈관내에 죽상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데 이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그리고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