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흡기계 감염질환 비염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5.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제 : 호흡기계 감염질환 중 비염에 대해서

목차

1. 비염의 정의

2. 비염의 증상

3. 비염발병의 원인

4. 비염에 관련된 바이러스와 세균

5. 비염의 종류 및 치료법
(1)급성비염
(2)만성비염
(3)위축성비염
(4)알레르기성비염
1)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2)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방법
① 회피요법(avoidance)
② 약물요법
③ 수술요법
④ 면역요법(immune therapy)
⑤ 성상신경절 차단요법
3) 비염을 예방하는 생활 수칙
4)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민간요법
5) 막힌 코 풀 때 주의사항

6.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비염의 정의
비강 내의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충혈이 일어나고 코 안이 붓는다. 재채기, 비루(鼻漏), 코막힘 및 콧물증가 등이 특징이다. 보통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급성비염과 반복적인 비염이나 먼지, 연기, 흡연 등에 의한 만성 비후성 비염, 기타 비후성 비염으로 분류하며 그 밖에 위축성 비염이나 알레르기에 의한 비염 등이 있다.
본 과제에서는 알르레기성 비염을 중점적으로 발병원인, 치료방법, 예방방법 등을 기술하고자 한다.

2. 비염의 증상
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코 속이 마른 느낌과 재채기가 나온다. 그리고 수 시간에서 하루 정도 후부터 많은 콧물이 나온다. 처음에는 맑거나 점액과 같이 끈적끈적한 콧물이 나오다가 고름과 같은 누런 콧물이 나온다. 콧물 때문에 코 입구 언저리가 짓물러지고, 코가 부어서 막히기 때문에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머리도 아플뿐더러 이 때문에 기분이 나빠지기도 한다. 보통은 감기증세가 먼저 나타나는데, 튼튼한 사람은 감기도 안 걸리고 코의 증세만이 계속되며, 가벼운 경과로 낫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염증이 귀까지 퍼져서 중이염을 유발하기도 하고 나아가서는 인후두염이나 기관지염까지도 초래하는 수가 있다.

3. 비염발병의 원인
첫째, 감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습기나 온도가 갑자기 변화할 때에 많이 나타난다.
둘째,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비점막이 감염되기도 한다. 비점막이 항상 자극을 받아 저항성이 약해진 사람이 걸리기 쉽다.
셋째, 제분공장 등 먼지가 많은 직장이나 비점막을 자극하는 염소나 암모니아 등을 다루는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 감기에 걸리기 쉬운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넷째, 체질에 따라 먼지나 꽃가루 등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의해서 알레르기성 비염이 생기기도 한다.

4. 비염에 관련된 바이러스와 세균
원인 바이러스로는 라이노바이러스가 1/3을 차지하고, 이외에 Respiratory syncytial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가 원인이 된다.

참고 자료

소문난 코박사의 알레르기성 비염&아토피 피부염. 김남선(2004)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Http://www.reseat.re.kr
모니터링분석 "코 분무 조성물과 비염 및 부비동염 치료방법"
http://user.chollian.net/~jazzy67/Rhinitis.htm
KIMS Online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http://new.kimsonline.co.kr/DrugSearch/DrugDiseaseView.aspx?SpecialChar=%uBC14&DiseaseID=26&DiseaseWor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