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010 애니메이션의 유형분석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⑴ 시간형식(timing)에 따른 유형
⑵ 기능에 따른 유형
⑶ 표현양식에 따른 유형
⑷ 표현되는 대상의 성격에 따른 유형
⑸ 표현기법(techniques)에 따른 유형
⑹ 움직임이 만들어내는 방법에 따른 유형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의 대상은 무엇이든 가능하며 애니메이션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감안할 때 일반적인 경우처럼 전체의 애니메이션을 하나의 기준을 가지고 분류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의 전반적인 영역과 표현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유형의 분류가 필요하며 분류된 각각의 특징은 정확하게 파악되어야할 것이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의 본질 속에서 일정한 기준 없이 공통되는 요소들을 찾아 각각의 유형을 분류하고 세부적으로 그 특징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⑴ 시간형식(timing)에 따른 유형
①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
어떠한 종류의 형태 건 필름을 사용하여 1초간의 움직임을 표현할 경우 각기 다른 그림들 혹은 물체의 동작으로 연결된 24프레임(NTSC 방식 비디오의 경우 30프레임)에 의해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재현된다. 이러한 전제 하에 풀 애니메이션이란 1초간의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24장의 그림이나 24프레임으로 분리된 물체의 동작을 1프레임씩 촬영하는 방식 혹은 12장의 그림이나 12프레임으로 분리된 물체의 동작을 2프레임씩 촬영하는 방식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을 말하며, 전자의 경우를 싱글 프레임(single frame), 후자의 경우를 더블 프레임(double frame)이라고 한다.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대개의 경우 부드러운 동작의 표현을 위해 더블 프레임이 사용되지만 흐르듯이 이어짐이 빠른 움직임의 경우에는 반드시 싱글 프레임으로 촬영되어야 한다. 특히 움직임이 빨라지면 빨라질수록 싱글 프레임으로 촬영할 필요가 생긴다. 느린 행동(slow action)에서는 그림마다의 변화가 적고 관객들은 아무런 저항감 없이 움직임을 따라갈 수 있다. 그러나 빠른 행동(fast action)을 더블 프레임으로 촬영하면 그림마다의 변화의 간격이 매우 커져서 관객은 움직임을 따라갈 수가 없게 된다. 싱글 프레임으로 촬영한 것은 같은 속도로 움직이는 더블 프레임으로 촬영한 것보다 움직임이 두 배나 자연스러워진다. 싱글 프레임과 더블 프레임 표현의 차이점은 진동운동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