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알츠하이머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5.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1) 치매란?
2)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3) 치매라는 임상 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

2. 본론
1) 알츠하이머 정의
2) 알츠하이머 원인
3) 증상
4) 치료
5) 예방방법

3. 결론

본문내용

치매란?
치매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서 ‘정신이 없어진 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태어날 때부터 지적 능력이 모자라는 경우를 ‘정신 지체’라고 부르는 반면,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에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해 인지 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이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건망증은 한꺼번에 여러 일을 기억해야 하는데 기억 용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치매는 어떤 기억을 영원히 상실하는 뇌질환이지만 건망증은 일시적으로 잊어버리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입니다. 치매는 증상이 천천히 악화되는 반면 건망증은 기억을 잊는 증상이 갑자기 나타났다가 회복되는 양성을 보입니다.
건망증은 우울증이나 불안 신경증, 불면증, 폐경 증후군 등 질환을 가진 중년 이후 주부나 기억할 일이 많고 걱정거리가 많은 중년 남자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특히 술, 담배를 많이 할수록 더 자주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라는 임상 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
치매라는 임상 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은 세분화할 경우 70여 가지에 이른다. 다양한 치매 원인 질환들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이지만, 그 밖에도 루이체 치매, 전측두엽 퇴행,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 뇌질환들과 정상압 뇌수두증, 두부 외상, 뇌종양, 대사성 질환, 결핍성 질환, 중독성 질환, 감염성 질환 등 매우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치매가 발생할 수 있다.

<중 략>

결론
알츠하이머병은 유전성이 있고 40대에 발병하는 약년성 알츠하이머 병도 있습니다. 노년성인 것에 대해서도 최근 관련하는 유전자가 수개 발견되었고, 이들 유전자가 변이하면 알츠하이머 병의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노년성은 염색체 21번 등에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고 현재 밝혀져 있습니다.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60세부터 인생을 시작하기에는 치매라는 최대의 적이 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치매를 ‘제 2의 유아기’라고 불렀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