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방법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2.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른 표현 활동
3. 미술치료의 기법
4. 미술치료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가. 생물학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의 중요한 변화로서 신체적인 성적 성숙이 일어나는 시기라는 점을 강조하고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와 결과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청소년기가 되면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이 신체적인 발달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다다르면 뇌하수체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진다. 2차 성징의 성적인 성장은 성인과 같은 크기의 또는 그 이상의 큰 몸매를 갖게 되므로 이러한 변화는 성인과 대등한 관계를 주장하게 되거나 반항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 그로 인해 청소년들은 급격하게 나타나는 자신의 변화에 대해 불안과 수줍음, 고립과 같은 강한 정서를 보이는 등 적응의 어려움을 겪게 되고 더불어 자아상에 혼란을 겪기도 한다. 성적인 충동의 증가와 통제의 어려움은 성과 관련된 문제행동에 개입될 수 있으며 공격성의 문제를 가져오기도 한다.

나. 심리사회적 관점
인간의 발달과정은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마다 개인에게는 극복해야할 심리사회적 과제가 있다. 심리사회적 관점에서는 각 단계를 거칠 때마다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획득하게 되고 부정적으로 해결하게 되면 자아가 손상을 입게 된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서는 인간의 발달을 신뢰감 대 불신(유아기), 자율성 대 수치심(초기아동기), 주도성 대 죄책감(학령전기), 근면성 대 열등감(학령기),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혼미(청소년기), 친밀감 대 고립(성인초기), 생산성 대 침체(성인기), 자아통합 대 절망(노인기)의 8단계로 제시한 Erikson의 이론 가운데 특히 청소년기의 과제인 자아정체감에 초점을 두고 생각해 보기로 한다.
자아정체감의 형성과정은 개인의 신체, 욕구, 능력, 의미 있는 사람에 대한 동일시, 역할 등 다양한 요인들이 각 개인의 방식에 의해 통합됨으로서 이뤄져간다. 다시 말해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청소년을 힘들게 하는 것은 타인의 눈에 좋게 보이지 못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할까 불안해한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옥금자, 「청소년 임상 미술치료 방법론」, 2007, 하나의학사.
유미, 「현장적용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 2007, 한국학술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