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방암 CASE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5.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간호과정
Ⅴ.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유방암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의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발생시 여성에게 많은 간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여성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크게 끼쳐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으로 힘든 상태에 봉착한다. 유방암 환자의 간호목표는 전이를 예방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인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 환자의 간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원인과 위험요인
유방암의 원인은 분명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유전적 소인이나 호르몬과 관련된 요인들이 보고 되고 있다. 또한 신체적 활동 부족, 지방식이 섭취, 알코올 섭취등이 있고 화학약품, 살 충제, 방사선 노출 등도 역할을 한다. 미국에서는 위험 요인으로 연령 증가를 드는데 60세 이상에서는 위험도가 현저하게 증가한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유방암 위험도가 1.5~3배 정 도 증가된다.
2. 병태생리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유관의 상피세포선 또는 소엽의 상피세포에 발생한다. 유방암은 개인 차가 있으며 성장비율은 느린 것에서부터 빠른 것까지 다양하며 예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크기, 림프전이, 종양분화, DNA content,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상태이다.
(1) 침윤성 유관암 : 유방암의 85%를 차지하며, 단단한 종괴를 만질 수 있다. 액와림프절로 전이가 잘 되고 유관암 중 가장 예후가 나쁘다.
(2) 침윤성 소엽암 : 유방암의 4~10%에서 발견되며, 양측성뿐만 아니라 한쪽 유방 내에서도 다수의 병소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액와림프절로의 전이가 잘 된다.
(3) 비침윤성 유방암 : 유관상피내암과 소엽상피내암으로 유관상피내암은 치료하지 않으면 침윤성 유관암으로 발전되며, 유관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이지만 전이가 드물어 치료경과는 좋다. 소엽 상피내암은 육안으로는 볼 수없고 현미경을 통해서만 확인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