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간호 케이스 - 요관, 요로 결석 간호과정입니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꼼꼼하게 작성하였고 문헌고찰과 간호과정 모두 자세히 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도 칭찬해주신 케이스 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1) 데이터 수집
2) 간호 진단
3) 간호 과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Calculus of ureter 요관결석

1) 정의
최근에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칼슘섭취 증가와 높은 육류섭취로 인하여 요관 결석은 비뇨기과에 방문하는 환자 중 발생 빈도가 높은 질환이고 우리나라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결석은 하부요로를 지나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으나 때로 극심한 통증을 나타낼 수 도 있고 혈뇨가 나올 수 도 있다. 완치된 환자 중에서 5~10년 안에 요관결석이 재발될 확률은 35~50%이므로 치료 후 예방관리에도 신경 써야한다.

2) 원인
요관결석은 다양한 대사장애의 결과라고 추정된다. 신장의 수질부에서는 혈장의 약 5배인 1,500mOsm까지 농축이 일어나는데, 이런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염류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결정체가 형성되기 쉽다. 모든 사람은 가끔 소변으로 결정체를 배출하며 이 중 10% 미만의 사람들이 결석을 형성한다.
결석 억제인자로는 pyrophophate, 인산, 구연산, 마그네슘등이 있고 촉진하는 환경인자로는 식사, 신장기능, 대사상태, 해부학적 이상 등이 있다.

<중 략>

① 소변검사
ⅰ) 적혈구 : 결석이 요관, 방광, 요도의 내벽에 직접적인 외상을 입히기 때문에 소변에서 적혈구가 적출될 수 있다.
ⅱ) 백혈구 : 백혈구와 세균은 요정체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소변배양검사로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배양과 민감성검사로 항생제를 선택한다.
ⅲ) 결정체 : 소변에서 적혈구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결석을 형성할 수 있는 결정체가 발견될 수 있다.

② 방사선 검사
ⅰ) K.U.B : 요관결석의 대부분은 방사선 비투과성이기 때문에 x-ray상 하얗게 나타난다.
ⅱ) 경정맥신우조영술(intravenous pyelography) : 정맥내에 조영제를 넣고 전신순환 후 신장을 통해서 배설되는 과정을 사진으로 찍는 검사로 요로폐쇄가 있는지 확인할 때 유용하다. 하지만 조영제는 급성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고위험 대상자(노인, 당뇨병, 다발성골수종, 혈청creatine 상승자)에게는 다른 검사를 실시한다.

참고 자료

조경숙, 김희경 외 공역(2013), 『성인간호학 상권 제6판』, 현문사
조경숙, 김희경 외 공역(2013), 『성인간호학 하권 제6판』, 현문사
김수경, 권지윤 외 공역(2012), 『알기쉬운 임상약리학』, 청담미디어
이향련 외 공역(2008), 『성인간호학1』, 수문사
원종순, 김남초 외 공역(2012),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홍영혜, 성미혜 외 공역(2011), 『최신 간호진단』, 수문사
두산백과(2014)
Wikipedia, http://www.wikipedia.org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index.aspx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