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음 사례를 읽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를 유지하면서 개입하여 보시오. 사례) 38세의 말기 암 여성 환자가 사회복지사에게 "나는 곧 죽게 되나요? 내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을 제가 볼 수 있을까요?" 하고 묻는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38세의 말기 암 여성 환자가 사회복지사에게 “나는 곧 죽게 되나요? 내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을 제가 볼 수 있을까요?”라고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2. 어떻게 너무 가혹하지 않으면서도 정직함을 유지할 수 있겠는가?
3. 이런 상황에서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기술은 무엇인가?

Ⅳ.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 윤리강령에서 보듯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헌신, 단호함, 그리고 전문기술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클라이언트에게 봉사하여야 한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언제나 소외되고 고통받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함으로써, 도덕성과 책임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헌신해야 한다. 위에서와 같이 말기암환자인 클라이언트가 ‘나는 곧 죽게 되나요? 내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과, 어떻게 가혹하지 않으면서 정직함을 유지 할 것인지, 이런 상황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기술은 무엇인지에 대해 전문사회복지사로의 자세를 유지하며 어떻게 개입하여야 하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38세의 말기 암 여성 환자가 사회복지사에게 “나는 곧 죽게 되나요? 내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을 제가 볼 수 있을까요?”라고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클라이언트로부터 이와같은 질문을 들었을 때 사회복지사는 적극적인 경청을 하겠다는 마음자세를 보여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실천론, 김기태 외, 양서원, 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임상록․박주현 공저, 파란마음, 2010
뉴가이드 사회복지현장실습, 서병진, 솔바람, 2007
의료사회복지실천론, 윤형숙․김연욱․황숙연 공저, 나남, 201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전주비전대학교부설 원격평행교육원, 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수미 외, 학지사,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