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KCU 커피와 바리스타 만점 과제!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5.12.10 | 최종수정일 2018.11.2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한 손에 커피를 들고 걷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또한, 카페가 없는 길거리는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정말 많다. 이제는 주위에 커피가 없으면 이상할 정도로 커피는 우리 일상의 한 부분이 되었다. 국내 커피 수입 규모가 급격하게 늘면서 한국은 ‘커피 공화국’이란 말까지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내가 어릴 때만해도, 지금처럼 거리에 커피전문점이 즐비하지 않았고 커피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도 거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커피 향과 맛에 대해 세세하게 아는 사람은 드물지만 카페마다 커피 맛이 다르다는 것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커피를 즐기는 마니아 층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나라에서 수입되는 커피가 회자되고 선택의 폭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다. 다만 취향에 따라 아메리카노를 마실 것인지, 카페라떼나 에스프레소를 선택할 것인지만 생각할 뿐이다. 하지만, 나는 이번 기회를 통해 원두는 어떤 종류의 원두가 있으며, 커피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면서 커피의 즐거움을 한껏 느껴보고 싶었다.
나라별로 원두의 종류도 다르고 원두의 맛과 향도 다를 것이다. 커피는 내리는 시간, 물의 온도, 원두를 로스팅하는 시간, 원두가 갈리는 입자의 굵기에 따라서 맛이 달라지는 예민한 음료다. 커피맛은 쓴맛, 신맛, 단맛, 탄맛 이렇게 4가지지로 구분되면 이 4가지가 커피맛을 결정짓는다.
일단, 세계 3대 원두를 알아보자. 세계 3대 원두는 아라비카, 로부스타, 리베리카가 있는데 각각 전세계 산출량의 70%, 25%, 2~3%를 차지한다. 이 3개의 원두를 비교하자면, 아라비카는 다소 길며 흠이 울퉁불퉁하고 로부스타는 홈이 깊고 평평하다. 그리고 라베리카는 3대 원두 중에 가장 길며 홀쭉하다. 옆에 있는 사진을 보면서 비교해 본다면 조금 더 쉽게 비교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먼저 가장 비중이 크고 대중적으로 많이 마시는 아라비카를 알아보고 그 다음은 로부스타, 리베리카 원두, 그 밖의 원두종류 순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위키 백과] 코스타리카 커피 [Costa Rica Coffee] (두산백과)
[위키 백과] 자메이카 블루 마운틴 [Jamaica Blue Mountain] (두산백과)
[위키 백과] 블루 마운틴 커피 [Blue Mountain Coffee] (와인&커피 용어해설, 2009, 백산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자메이카 블루 마운틴 [Jamaica Blue Mountain] (내 입맛에 딱 맞는 60가지 커피 수첩, 2011.10.15, 우듬지)
[네이버 지식백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만델링 [Indonesia Sumatra Mandheling] (내 입맛에 딱 맞는 60가지 커피 수첩, 2011.10.15, 우듬지)
[네이버 지식백과] 예멘 모카 마타리 [Yemen Mocha Mattari] (내 입맛에 딱 맞는 60가지 커피 수첩, 2011.10.15, 우듬지)
[네이버 매거진캐스트] 사향고양이 학대의 산물, 루왁 커피
[네이버 지식백과] 하와이안 코나 [Hawaiian Kona] (내 입맛에 딱 맞는 60가지 커피 수첩, 2011.10.15, 우듬지)
[위키 백과] 예멘 모카 [Yemen Mocha]
[위키 백과] 하와이안 코나 [Hawaiian Kona]
[네이버 지식백과] 브라질 산토스 No.2 [Brazil Santos No.2] (내 입맛에 딱 맞는 60가지 커피 수첩, 2011.10.15, 우듬지)
[출처] 커피원두종류 세계 유명한 커피들, 마음애
[출처] 창해 ABC북 커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