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사 - 조선 전기와 후기의 시조, 가사문학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5.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조선 전기의 문학
1.1 조선 전기의 시조문학 - 시조의 발전
1.2 조선 전기의 가사문학 - 가사의 발생과 정착

2. 조선 후기의 문학
2.1 조선 후기의 시조문학 - 시조의 변모
2.2 조선 후기의 가사문학 - 가사의 변모

3. 조선 전기와 후기의 시조와 가사문학 비교

본문내용

1. 조선 전기의 문학
조선 전기의 문학은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왜란까지의 약 200년간의 문학을 의미한다. 엄밀히 말하면 훈민정음 창제부터 임진왜란까지의 문학이다. 그 이유는 이 때부터 우리의 사상과 생활감정을 우리 고유의 문자로 표현한 본격적인 우리 문학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태조는 조선을 창건하여 고려 말의 문란했던 기강을 바로 잡아 민심을 수습하고 관료 체제를 확립했다.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왕권과 관련된 여러 분쟁이 거듭되고 사화(士禍)나 당쟁 등 정치적 격변이 끊임없이 이어지다가 급기야는 임진왜란을 겪게 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사대부들은 정치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상층부로 자리 잡게 되고, 이들을 중심으로 문학 활동이 활기를 띠게 된다. 이 시기의 문학사상 가장 의미 있는 일은 훈민정음의 창제로서, 이에 따라 본격적인 국문학이 가능하게 되고 새로운 양식들이 많이 등장하게 된 것은 물론, 구전 문학이 정착되고, 외국 문학이 번역되는 등 다양한 문학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조선 전기는 척불숭유(斥佛崇儒)를 국시로 삼아 성리학 중심의 유교 문화를 확립하였고, 따라서 문학도 유교적 이념을 바탕으로 한 귀족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또한 훈민정음 창제를 계기로 우리 문학의 대표적인 양식인 시조, 가사, 소설 등이 우리글을 표현매체로 하여 창작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었다.

1.1 조선 전기의 시조문학 - 시조의 발전
고려 말기에 이미 형태가 갖추어져 있던 시조는 조선 시대에 들어와 훈민정음이 제정됨에 따라 우리 국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으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조선 시대에 이르러 시조가 더욱 발달하게 된 것은 간결하고 소박한 것을 즐기는 사대부의 서정성을 표현하는데 알맞은 형태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국문학사 (조동일, 서종문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하이탑 - 문학의 흐름 (두산동아)
글동산 - 시가문학 (문원각)
해법 고전운문, 고전산문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