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사 - 소설의 발생과 사적 전개 양상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5.12.10 | 최종수정일 2016.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고대소설(古代小說)이란

2. 발생과 발달
1) 발달 과정
2) 고소설의 전개과정
3) 한문소설

본문내용

▶ 고대소설(古代小說)이란
고대소설이란 옛날 설화를 바탕으로 중국 소설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문 문학의 한 종류로 갑오경장(1894) 이전까지 쓰여진 옛소설을 말한다.
조선시대 소설에 대한 개념은 소설을 비평, 수필, 실기, 설화, 야사류 등과 거의 동일시하였고, 픽션과 논픽션을 구별하지 않았으며, 역사와 비역사적 기록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파악한 것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에는 소설을 독립된 양식의 장르적 개념으로 파악하지 않았던 것이다. 즉 소설은 허황된 이야기로 기이하고 음란한 것이어서 자녀교육에 위배될 뿐 아니라 사회교화에도 약영향을 끼치므로 이를 국법으로 금지해야 한다고까지 하였다. 그러나 조선시대 후기에 이르러서는 그 유용성을 인정하는 등 소설에 대한 정당한 인식이 학자들 사이에 퍼져갔다.
가. 소설 무용론-사대부들은 소설이 허황한 이야기,풍속을 어지럽히며,체제 비판적이라고 배 척.
나.김만중 등 일부 사대부의 긍정적 반응 -소설이 다른 역사책보다 오히려 감동의 폭이 크 기 때문에 읽을 만한 것
▶ 발생과 발달
고대설화 → 패관문학, 가전체 → 고소설 → 신소설 → 현대소설
※설화(신화.전설 민담) * 신화-'영웅의 일대기'(고전 소설의 주요 요소)
고조선의 건국서사시에서 고려 후기의 가전체에 이르기까지의 서사문학이 의미를 갖는 것은 그것 자체가 우리 고전 서사문학의 전개양상을 보여준다는 데에 제일의 의미가 있고, 또 하나는 이 서사양식이 시대의 변천에 따라 그 장르를 달리한다는 데서도 찾을 수 있다. 설화시대에서도 신화가 앞장을 서고 그 뒤 전설과 민담을 주축으로 한 설화의 새대가 전개되며 후대로 내려올수록 서로하가 소설에 접근하는 양상을 보이게 되는 바 그것이 傳奇와 같은 것이다. 또 하나 우리가 주목할 것은 고대설화와 패관문학, 가전체들은 고전소설, 나아가 한국소설의 원점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 민간설화기원: 고소설이 민간설화로부터 기원한 경우, 즉 원래의 하나의 설화 또는 여러 설화의 결합으로 일정한 전승과정을 거치면서 누적, 첨가, 개산되어 후대에 이르러 소설로 이루어진 고소설이 여기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