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도종교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힌두교의 이해 및 목표

2. 힌두교의 특성 및 역사

3. 힌두교에 대한 우리의 인식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힌두교란 무엇인가?
힌두교는 서구적인 관점, 특히 기독교나 이슬람과 같은 유일신교의 관점에서 볼 때 종교의 주요형성요소가 되는 특정 창시자나 공통된 교리체계와 관행 또는 체계화된 종교조직 그리고 모든 신자들이 공유하는 특정 경전 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힌두교는 오히려 단일한 신앙이나 행위체계가 아닌 '힌두인들이 믿는 다양한 종교형태들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놀라운 점은 그러한 다양한 이질적인 요소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으면서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앞서 지적한 다양성과 더불어 힌두교의 또 다른 특성인 통합성과 관용성의 문제와 만나게 된다. 이 통합성 속의 다양성 또는 다양성 속의 통합성 그리고 그와 관련된 관용성의 특성은 배제하기보다는 수용하려는 경향을 지닌 인도인의 속성에서 비롯된 듯하다.

힌두인들은 자신들의 종교를 '사다나(Sadhana)'로 이해한다. 이 말은 목표에 이르다, 목표를 달성하다를 뜻하는 어근 사다(Sadha)에서 나온 말로 목표와 목표에 이르는 수단, 그리고 진리와 진리에 이르는 길 모두를 의미한다. 즉 사다나는 '삶의 최고의 목표에 이르는 길' 또는 '그것을 달성하는(실현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목표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가 곧바로 힌두교에 대한 이해의 핵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목표란 바로 윤회(輪廻, Samsara)로부터의 해탈(解脫, Mukti 또는 Moksa)이다. 인도인들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존재상황과 세계를 고통스러운 것으로 파악할 뿐만 아니라 그 고(苦)인 삶이 되풀이되어 윤회된다고 믿는다. 이러한 재생(再生)의 되풀이인 윤회의 원인은 인간의 무지(無知)와 욕망 또는 집착 등으로 해서 하게 되는 행위, 즉 업(業, Karma) 때문이라고 설명된다. 이와 같이 윤회가 고로 파악되기 때문에 그 윤회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해탈이 삶의 최고의 목표로 제시되게 된다. 따라서 힌두교는 '윤회로부터 해탈에 이르는 길 또는 진리'로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여기서 우리는 힌두교의 다양성과 복합성, 그리고 그것의 조화로운 공존을 하나의 통합된 시가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포스코경영연구원(구 포스코경영연구소), <CHINDIA Plus> 67권 0호.인도사에 대한 오해와 이해(이광수 저)
“힌두교의 역사“한국종교연구회 편 (류경희 저)-주요내용 발췌
포스코경영연구원(구 포스코경영연구소), <CHINDIA Plus> 13권현지문화-힌두교 “희망의 종교” (이옥순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