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루셀라에 관해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브루셀라
1) 브루셀라의 원인균
2) 브루셀라균이 특성

2. 소의 브루셀라
1) 특성
2) 임상증상
3) 유산발생현황
4) 감염 경로
5) 치료 및 예방대책
6) 백신접종에도 양성우판정,유산우가 발생하는이유
7) 방역추진상황

3. 사람의 브루셀라증
1) 감염경로
2) 임상증상
3) 합병증
4) 역학적특성

본문내용

브루셀라
브루셀라 균은 David Bruce가 1887년 처음 분리하였으며 이후 브루셀라병 이라고 명명하였다. 브루셀라병은 치료가 어렵고 지속적으로 균을 전파하기 때문에 중요한 법정전염병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브루셀라병은 국내에서 가축전염병예방법에 의해 제2종 법정가축전염병으로, 전염예방법에 의해 제3군 법정전염병으로 분류되어 있다. 이 질병은 지중해 연안, 중동, 인도, 중남미 지역이 주된 풍토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과거 전통적인 풍토지역으로 알려졌었던 프랑스, 이스라엘, 남미 지역은 최근 들어 잘 조절되고 있는 상태이나 중앙아시아에서는 새롭게 발생하기 시작하고 있으며 시리아의 경우에는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었고 유럽이나 미국 지역의 일부에서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브루셀라병에 감염된 동물은 암컷에서 번식 장애, 유량 감소 등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어 이동제한과 양성축 매물조치 등의 방법이 사용되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사람에서는 발열, 감기, 척수병 등을 일으켜 증상에 따라 수주에서는 길게는 수년간의 약제치료가 필요하고 완치되어도 수년 이내에 재발될 수 있어 경제활동 제한, 의료비 증가 등으로 경제적 손시을 가져오는 인수공통전염병이다.
브루셀라병은 거의 모든 포유류에서 발생하며 주요한 원인체로는 Brucella abortus, B. melitensis, B. suis, B. ovis, B. neomatae 등이 있다. 소는 대부분 이 B. abortus 에 의해 감염된다.
소 브루셀라병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방역 상 가장 중요한 현안문제로 대두되었는데 이는 감염된 개체를 정확하게 검출하는데 한계가 있고, 전염성은 높지만 임신기가 아닐 때에는 임파절에 잠복하고 있어 임신 이후에야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보균우로부터 분만된 송아지의 10% 정도는 감염상태로 출생할 수 있으며, 성우가 되어 유산이나 송아지를 낳을 때까지 대부분의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타나는 장기간의 잠복상태를 보이기 때문에 목장내에서 양성우를 검새갛여 도태하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어 종식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된다.

참고 자료

국내 사람브루셀라병 현황과 브루셀라균의 특성 (김종완-국립수의과학검역원/월간 피드저널)
소 브루셀라병에 대한 이해 (김지연-한국낙농육우협회/월간낙농.육우)
브루셀라증의 임상적 특성 (김연숙 교수-충남대병원 감염내과/대한수의사회지)
사람브루셀라증의 국내발생 현황 (박미연 팀장-질병관리본부 인수공통감염팀/대한수의사회지)
월간 한우마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