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췌장의 기능, 당뇨 약물 종류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췌장세포
췌장은 췌장 소포(소화 효소를 십이지장으로 분비하는 조직)와 랑게르한스섬(인슐린과 글루카곤을 혈액 내로 직접 분비하는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섬은 α, β, γ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은 다른 기능을 한다.
α - 혈중 포도당 수치를 증가시키는 호르몬 ‘글루카곤’생성
β - ‘인슐린’생성

<중 략>

* 인슐린
포도당을 모아서 간으로 가져가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시키는 일을 돕고, 이차적으로는 이를 지방으로 바꿔 지방세포에 축적하는 일을 돕는다. 혈당이 떨어질 때를 대비해 남는 포도당을 미리미리 비축해놓는 것이다.

* 글루카곤
한동안 음식을 먹지 않아 혈당이 떨어지게 되면 췌장의 α세포가 글루카곤을 분비한다. 글루카곤은 간으로 가서 인슐린이 저장해두었던 글리코겐을 다시 포도당 형태로 바꾸어 혈액 속으로 내보낸다. 이처럼 혈당이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길항 작용을 통해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됨으로써 세포는 항상 안정적인 혈당을 공급받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어떤 이유로든 이 균형 상태가 깨지게 되면 혈당을 조절할 수 없게 되어 신체에 이상이 오게 되는데, 대표적인 현상이 당뇨병이다.

<중 략>

* 혈당이란?
혈액 속에 포함된 당 성분. 특히 포도당을 의미한다. 혈액 내 포도당이 많으면 혈당이 높다고 하고, 반대로 혈액 내 포도당이 적으면 혈당이 낮다고 한다.

* 포도당이 필요한 이유?
ATP를 생산하는 미토콘드리아를 가동하기 위한 에너지원이 포도당이다.
미토콘드리아가 공장이라면 포도당은 재료이고, ATP는 생산물이다. 포도당은 세포가 에너지를 얻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므로 안정적으로 공급 하는 게 좋다.

* 포도당이 어떻게 세포로 들어가는가?
포도당은 세포가 에너지를 필요로 할 때 정상적으로 세포로 운반된다. 세포를 인슐린과 결합하게 하는 세포의 외부 영역은 인슐린 수용기라 불린다. 세포와 인슐린이 결합할 때에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갈 수 있다. 인슐린이 없다면,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갈 수는 없다. 그 결과로, 포도당은 혈액 내에 갇혀 있는다. 일부는 결국 신장이 초과된 포도당을 분출하려고 시도할 때 소변으로 흘러넘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