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계 구조, 기능, 사정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09 | 최종수정일 2015.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2. 신경계의 건강력 수집
3. 신체 검진

본문내용

1.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인지는 기억, 추론, 사고 및 동기와 같은 지적 능력에 관련된 것이며, 지각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및 촉각을 통해 환경에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다. 인지-지각양상을 사정하기 위해 이 기능을 담당하는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다.

<그 림 1. 신경계의 기능>

신경계는 크게 중추신경계와 말초 신경계로 구성되어 있다.
중추 신경계는 뇌와 척수, 말초 신경계는 말초신경이 시작하는 위치에 따라 뇌신경, 척수신경으로 구분한다. 신체의 여러 부분에서 말초 신경계를 통해 감각을 받아들인 뒤 중추 신경계에서 자극 정보를 종합 분석해서 인지하는 통합 과정을 거쳐 다시 말초신경계로 운동 정보를 내려 보내 신체를 움직이게 한다(그림1).

가. 중추신경계
1) 대뇌
인지-지각 양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추신경계 중뇌 기능, 특히 대뇌 (cerebrum)의 기능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대뇌는 좌우 두 개의 반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깥쪽인 회백질에 신경세포체가 분포하고 있어 지각, 행동을 포함한 정신과정의 전체적인 기능에 관여한다. 대뇌는 크게 전두엽 (frontal lobe), 두정엽 (parietal lobe), 측두엽 (temporal lobe), 후두엽 (occipital lobe)으로 나뉘며 각 엽에 따라 고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그림2).

<그 림 2. 대뇌의 구조와 기능>

1) 간뇌(사이뇌 Diencephalon)
간뇌는 대뇌 안쪽에 파묻혀 있는 구조로 시상 (thalamus)과 시상하부 (hypothalamus)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시상은 후각을 제외한 모든 감각 자극을 일차 적으로 수용하여 대뇌로 보내주는 중개역할을 한다. 시상하부는 호르몬 분비와 자율신경기능을 조절하는데 관여하여 체온, 수분균형, 식욕, 수면-각성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그림3).

<그 림 3. 뇌 내부구조와 간뇌의 구조>

1) 뇌간(뇌줄기, brainstem)과 소뇌(cerebellum)
뇌간은 척수와 연결되어 감각, 운동신경의 연결 통로이며, 호흡, 심박동 등 생명에 관련된 기능을 담당한다(그림4)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