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간호학>스웨덴의 의료보장제도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5.1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웨덴 의료보장법

목차

1.병상치료 보장
2. 병가수당
3. 장기병상치료자의 보상
4. 가족 간병 보상
5. 전염병 격리 환자 보상
6. 환자안번법
7. 의약품 보험

본문내용

<스웨덴의 의료보장제도>
스웨덴은 국민보건서비스(NHS)라는 의료체계를 갖고 있는 범주로 분류되는 대표적인 나라이다. 조세를 주되 재원으로 하여, 기여와 소득과 무관하게 전 국민이 보편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매우 분권화된 체계로 서비스 보장의 범위와 수준이 매우 포괄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다.
-1차진료기관은 지역보건센타라는 공공기관이고, 여기 고용된 팀인 의사들과 간호사들도 역시 공무원이다.
-병원에 의회 역시 환자가 대개 직접 공공병원의 방문을 결정하게 되어있어 의뢰 체계가 잘 발달되지 않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병원중심적인 의료체계를 갖고 있다.
-20세기 초엽에 소수의 노동자를 중심으로나마 국민의료보험을 통해 공적 의료보험의 형태 를 갖추었다.
-스웨덴의 의료보건 정책의 중심 콘트롤 타워는 사회(복지)부로 정부부처 중 가장 많 은 4 명의 장관이 있고, 정부예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처이며 전체 예산중 33% 를 가져다 쓴다.
-사회부의 손과 팔 역할을 하는 정부조직으로 7개의 기관이 있다.
-국가건강보험청은 국민 건강, 질병예방, 의료서비스 질 등 총감독의 역할을 하는 곳이고 란 스팅의 활동을 감독, 지도, 평가, 지정명령을 요구하는 곳이다.
-국립보험청은 의료서비스 제공한 기초의료시설과 종합병원에 의료서비스 비용을 지급하고 사 회보장 기금을 국민에게 제공하는 기관이다.
*국민보건의 현황
국민건강의 증진파 전국민에 대한 통일한 수준의 의료서비스 제공은 스웨덴 의료보험제도의 중요 목표이다. 스웨덴 의료보험제도의 기본적인 원칙은 전국민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제공과 이에 소요되는 재원의 확보를 공공부문이 책임진다는 것이다. 스웨덴에서는 의료서비스의 제공은 원칙적으로 주자치구의 임무이며 주자치구는 의료서비스의 제공에 소요되는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과세권을 가지며 또한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의 거의 모든 부분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스웨덴에서의 의료서비조 제공은 전국을 21 게로 나눈 주자치구의 정치가들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