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대한 CEO 손자처럼 요약 정리과제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살피고 관찰하여 변화해야 한다.
2. 손자병법의 허실 편
3. 상대의 의도를 흔들어 잡아라, 이것이 먼저다.
4. 생각지도 못한 곳을 공격하는 것이 바로 차별화다.
5. 먼저 작은 성공을 만들고 이어 큰 성공으로 확대하라.

본문내용

1. 살피고 관찰하여 변화해야 한다.
우리는 누가 우리의 적인지 상대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복잡함을 느낄 때가 많다.

무가지 신문을 예로 들어 보겠다. 무가지 신문은 매일 배포되어 직장인들이 무상으로 집어갈 수 있도록 진열대에 비치되고 있다. 무가지 신문의 내용은 논설과 같은 무거운 주제에서부터 연계, 스포츠 만화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전철이나 버스로 출퇴근을 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무엇가 읽을 거리가 필요했고, 이에 무가지 신문이 무료로 배포됨으로서 폭발적인 호응이 일어나게 되었다. 단기간에 많은 구독층을 가지게 된 무가지 신문은 그만큼 높은 광고수익을 내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경쟁자들과는 차별적인 전략과 실행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해야 되는 것이다.

그러나 진짜 경쟁은 스마트 폰이 등장하면서 시작되었는데, 스마트 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은 무가지 신문보다 스마트 폰을 들여다 보는 시간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에 무가지 신문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경쟁자는 누구인가? 어쩌면 경쟁자란 나를 제외한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무가지 신문과 스마트 폰은 어떻게 보면 전혀 상관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였지만, 작금의 시대에 이르러 스마트 폰은 무가지 신문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서 부각된 것이다.

세상을 이해하는 것의 출발점은 우리의 주관적 의지나 의도와는 상관없이 존재하는 독립적 대상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외부 대상을 독립적으로 인정하고 인식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계를 위한 접촉을 진행하고, 그러한 관계를 연속해서 이어가야 한다. 즉, 관계란 모르는 것을 만나 접촉하고 이어가는 것이며, 이러한 관계를 통해 우리는 외부 대상을 인정하고 인식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지게 된다. 이것이 바로 지피지기의 방법이다.

2. 손자병법의 허실 편
손자병법 활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기정의 혼용, 허실의 혼용에 있다. 여기서 기정이란 의도나 전략에 속하는 부분이나 원칙과 변칙으로, 허실은 자원이 집중된 정도나 집중과 분산으로 해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