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장실험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1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실험개요 및 목적
2. 관련이론
3. 시험장비
4. 실험절차
5. 실험결과
6. 실험결과 분석
7. 실험고찰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험개요 및 목적
본 실험은 실험 재료의 인장강도를 알아보는 실험으로써,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재료를 인장 실험기에 설치 한 후 하중을 증가하여 재료가 어떻게 변하는지 변화를 관찰하는 실험이다. 재료의 변형을 관찰함으로써 재료가 가지고 있는 Stress-Strain Curve를 그려보고 Poisson’s ratio를 구하여 각 재료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련이론
(1)Stress-Strain Curve
그림 1 Stress-Strain Curve
위의 곡선은 재료의 응력-변형률 선도이다. 각 재료는 비례한도(Proportional Limit), 항복강도(Yield Stress), 최대인장강도(Ultimate Stress), 파손(Fracture) 구간으로 나누어진다.
-비례한도(Proportional Limit)
처음 직선구간은 탄성구간이며 재료가 하중을 받더라도 다시 언상 복귀를 할 수 있는 하중 상태에 놓여 있는 조건이다. 직선의 끝 부분을 비례한도라 칭하며 응력-변형률 선도가 직선에서 곡선으로 변하기 시작하는 점이다. 만약 이 점에서 하중을 제거하면 시편에서는 어떠한 영구변형도 관찰되지 않는다. 선형 구간에서 일축(uniaxial) 응력-변형률 관계는 다음과 같은 후크의 법칙(Hooke’s law)을 따른다.

<중 략>

■실험고찰
이번 실험은 이제까지 이론으로 공부하였던 인장실험을 하게 되었다. 책으로만 보던 인장 실험기를 직접 가지고 실험을 하게 되어 매우 흥미로운 실험이었다. 시편을 설치하고 시험기를 통해 인장하중을 주었을 때 재료의 변화는 정말 많은 관심을 갖게 하였다.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재료의 가운데 부분이 인장이 되며 Necking에 이르러 파단 되는 것까지 눈을 뗄 수 없는 실험이었다. 처음 SM45C가 파단 될 때의 소리 때문에 많이 놀라기는 했지만, 재료가 파단 될 때 소리가 이렇게 크다는 것을 새삼 새롭게 알게 되었다.

참고 자료

Mechanics of Materials (James M. Gere Barry J. Goodno 7th)
http://en.wikipedia.org<위키피디아>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