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이식장치제거 수술 케이스스터디(Removal of implanted devices from bone Lt.)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5.1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술실 케이스스터디 보고서입니다.

수술실 데이터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Ⅰ. 수술전 환자 간호사정
Ⅱ. 문헌고찰 (골절)
Ⅲ. 수술중 간호기록
Ⅳ. 절차 및 간호
Ⅴ. 회복실 기록지/ 마취회복 상태 관찰
Ⅵ. 실습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절차 및 간호
1. 절차: 피부 절개 → 체내 금속판 & 고정나사 제거 → 출혈유무 확인 → 피부 봉합
supine position and general anesthesia
skin incision of previous op. scar
plates and screws were identified and removed from bone
wound repair and extubation
transferd to RR in stable condition

<중 략>

▶회복실에서의 간호
①환자가 회복실에 입실하는 시간과 퇴실하는 시간 그리고 회복실에 있던 시간을 기록한다.
②회복실 기록지에 회복실 번호, 침상번호, 마취번호, 마취시간, 수술명, 마취방법을 기록한다.
③환자가 회복실에 입실하였다는 것을 Matching 하여 수술실 밖의 보호자들에게 알린다.
④Monitor를 이용하여 BP(NIBP)와 PR, RR, BT를 5분마다 사정하여 회복실 기록지에 기록한다.
⑤필요시 EKG나 IBP를 Monitor를 이용해 관찰하고 회복실 기록지에 기록한다.
⑥환자가 Airway를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Oral, Nasopharynx, Endotracheal 등의 방법으로 기도 를 유지하고 회복실 기록지에 기록한다.

<중 략>

Ⅵ. 실습소감
수술실 실습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보조 소독간호사가 되어서 수술현장에 직접 투입되었던 것이다. 우선 외과적 손씻기를 위해 솔로 30회 정도 손톱을 문지르고 팔꿈치 위 3cm까지는 15회 정도 문지르면서 손씻기를 3회 실시하였다. 이후 1번 수술방으로 들어가서 가운닝을 하고 들어갔는데, 연습했던 것보다 가운닝 하는 것이 어려워서 시간이 많이 걸린 것으로 기억한다. 가운닝 후에는 순환간호사 선생님의 혹독한 가르침으로 오염의 개념을 익혀가며 수술실 실습내내 긴장을 유지하면서 실습을 했다.

참고 자료

이영휘 외(2011), 성인간호학, 정담미디어
박광옥 외(2008), 수술간호의 실제,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