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BS&MFS(길리안 바레 증후군, 밀러 피셔 증후군) 문헌고찰, CASE STUDY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5.12.06 | 최종수정일 2015.12.1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3페이지 | 가격 3,5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신경계 병동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간호진단이 있는 레포트가 아니라 간호사 업무중심으로 씌여진 자료입니다.
신경계구조와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길리안바레 증후군과 밀러피셔 증후군의 병태생리와 원인 등에 대해 조사하였고, 의사 처방과 경과기록에 대해 아주 아주 자세하게 설명했고, 검사결과를 따와서 처방된 약물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질병상태나 경과에 대해서도 기록이 잘 되있어서 학생들분이 이 자료를 바탕으로 간호진단을 세우기에 충분한 기초자료들이 많습니다. 그 어느 자료보다 자세하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신경계 구조와 기능
1. 신경계 구성
2.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

Ⅱ. Guillain-Barre syndrome
1. 병태생리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Ⅲ. MFS
1. 원인
2. 증상
3. 진단
4. 치료

Ⅳ. case study

본문내용

GBS는 1961년 프랑스의 신경과 의사기행과 바레및 스트롤에 의해 기재된 증후군이며, 말초 신경과 뇌신경을 침범하여 급격한 증상을 일으키는 습성염증성 질환으로 다양한 운동 허약이나 마비가 특징적이다. 급성 다발성 신경염 또는 다발성 척수 신경증이라고도 한다.

1. 병태생리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겨 신경세포의 축삭을 둘러싸고 있는 수초라는 절연물질이 벗겨져 발생하는 급성 마비성 질환으로 면여계의 장애로 란비어 결절 사이의 수초가 부분적으로 탈락하여 신경충동이 전도 비약을 일으키고 질병 후기에는 신경 전도가 분산되고, 전도 속도가 지연되거나 상실되어 점차 마비로 진행된다.
발생 빈도는 다양하나 대게 연간 인구 10만명 당 1명의 빈도로 발병하고, 모든 연령에서 발병할 수 있으며, 소아 연령에서는 10만명 당 0.8명 정도의 빈도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남녀의 차이는 없으며 성인에게 더 흔하게 발생한다. 감기나 가벼운 열성 질환등의 상기도 감염이나 비특이성 바이러스 감염을 앓고 평균 10전후에 갑자기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운동 신경에 문제를 일으키지만 감각신경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비교적 빠르게 진행되는 대칭성의 상행성 운동마비와 상부건 반사의 저하나 소실을 특징으로 한다. 급성 염증성 탈수초성 다발성 신경병증의 다양한 아형들로는 급성 운동감각 축삭들기 신경병, 급성 운동축삭돌기 신경병, 밀러피셔 증후군등이 있다.

2. 원인
정확하게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환자의 약 70%에서 마비가 나타나기 전에 폐렴 상기도 감염 바이러스 감염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자기면역질환인 것으로 보고 있는데 감염이나 그외의 유발요소로 인해 환자의 면역세포인 백혈구가 면역단백질을 생산하고 이 면역단백질이 신경계를 공격하여 손상을 주게 한다고 보고 있다. 유발요인으로는 급성질병, 위장관계질병 식중독 폐렴의 일부 원인균 수술 상기도 감염 바이러스, 예방접송, 돼지 인플루엔자, 약물등이 밝혀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