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ICU 간질(epilepsy) CASE 및 간호과정 입니다.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5.1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MIICU 간질(epilepsy) CASE 및 간호과정 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환자 간호력

본문내용

문헌고찰

1.간질이란?
간질은 간질 발작이 반복하여 나타나는 만성적인 뇌질환을 말한다. 우리는 모두 전기 에너지를 방출하는 수백만개의 뇌세포를 가지고 있으며, 간질 발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뇌의 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과잉 흥분되어 그 부위가 담당하는 뇌 기능이 혼란해진 결과 나타나는 현상이다.

2.원인
간질은 원인 규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왜냐하면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고 완치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원인으로는 내측두 경화증, 뇌종양, 외상, 뇌졸중, 선천적 장애, 뇌감염, 유전 등이 있는데 간질은 대부분 후천적 원인으로 발생한다. 또한 유전성인 경우라고 하더라도 자녀에서 간질이 생기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중략>

3. 발작이란?
발작(seizure)은 중추신경계 뉴런의 비정상적인 방출결과 발생하는 급작스럽고, 불수의적이며, 시간제한적인 기능의 변화이다. 발작과 간질은 동의어가 아니다. 간질은 발작을 특성으로 하는 만성적 질환이다. 많은 형태의 발작이 간질(epilepsy)의 분류에 들지 않는다. 신생아기에 올 수 있는 발작의 원인으로는 질식, 두 개내 출혈, 저칼슘혈증, 저마그네슘혈증, 저혈당증, 저/고나트륨혈증, 감염(산전,산후), 선천성 중추신경계 기형, 선천성 대사장애, 마취제의 우발적 주사 등이 있고, 영아기 이후 청소년기까지 나타날 수 있는 발작의 원인에는 신생아기 이후 지속되는 만성적 발작, 감염(뇌막염, 뇌염), 외상, 신생물, 퇴행성 장애, 특발성 장애, 유전장애가 있다. 간질이 만성 발작장애를 뜻하나, 반드시 전 생애를 통해 계속 된다는 뜻은 아니다. 간질은 단일의 질병단위라기보다는 기본적으로 뇌기능 장애의 증거라고 할 수 있다.

4. 발작의 분류
간질발작을 분류하기 위해서는 발작 증상(질환)이 간질발작인지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과 발작의 특징을 정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참고 자료

성인 간호학Ⅱ/2007년/이항련 외/수문사
Harrison's 내과학 vol2/2006년/대한 내과 학회 편/도서출판 MIP
건강사정/보문각/2005년/이윤미 외
기본간호학Ⅰ/현문사/2005년/손정태 외
간호 진단 분류/성미혜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