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육학개론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2.05 | 최종수정일 2016.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놀이의 중요성
(1) 놀이에 대한 프뢰벨의 생각
(2) 놀이가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
2)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3) 교육환경
3) 자신의 아동기 놀이경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학습하고 배워나간다. 영유아의 놀이를 그냥 단순한 장난이 아닌 배움이라 생각하여야한단. 따라서, 일방적인 교육방식보다는 놀이를 통한 즐거운 교육방식이 영유아에게 더 유익할 것이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즐거운 마음으로 학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부모들은 흔히 놀이와 학습을 따로 떼서 생각한다. 하지만 놀이는 아이들이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통해 아이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파악 할 수 있고,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학습할 수 있다. 다음 본론에서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놀이의 중요성
(1) 놀이에 대한 프뢰벨의 생각
※ 프뢰벨은 아동 발달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놀이’를 꼽았다. 놀이는 아이 내면세계의 자발적이면서도 적극적인 발현이며, 놀이를 통해 즐거움, 자유, 만족, 몸과 마음의 안정감을 얻게 된다고 생각했다.

- 어린 시절의 생활은 놀이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아이는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익혀 발달을 이룬다.

- 아이는 처음에는 혼자만의 놀이를 한다. 그러다 차츰 다른 아이가 있는 곳에서 병행놀이를 하기 시작하고 그다음에는 연합놀이로 확장해 나가 역할을 정하거나 규칙을 정한다. 그리고 의도적·조직적으로 협동하면서 협동놀이를 하기에 이른다. 이는 점차 사회인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몸소 익혀 나가는 셈이다

- 아이의 놀이는 결코 쓸데없는 것이 아니다. 놀이는 아이의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다. 놀이 그 자체가 기쁨이고 자유이며 만족이다. 몸이 피곤해질 때까지 잘 노는 아이는 성장한 후에 다른 사람의 행복을 바라고 나아가서는 스스로도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 놀이에는 행진, 뛰기, 무용 등을 뜻하는 운동적인 놀이가 있고, 은물을 가지고 여러 형태를 구성하는 작업적인 놀이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