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프의 역사, 시설, 용구, 경기방법, 기본기술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2.04 | 최종수정일 2016.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골프의 역사, 시설, 용구, 경기방법, 기본기술에 대해 사진,그림과 함께 설명하였다.

목차

1. 역사

2. 시설
가. 코스의 구조
나. 코스의 형태
다. 홀의 구조

3. 용구
가. 골프채(우드, 아이언, 웨지, 퍼트)
나. 볼
다. 골프복
마. 골프장갑

4. 경기방법
가. 스트로크 플레이 Stroke Play
나. 매치 플레이 Match Play

5. 골프의 기본 기술
가. 그립 잡는법 (오버래핑 그립, 인터로킹 그립, 베이스볼 그립)
나. 스탠스
다. 셋업 자세
라. 스윙의 7단계 (어드레스, 백스윙, 톱 오브 스윙, 다운 스윙, 임팩트, 팔로 스루, 피니시)

본문내용

1. 역사
골프란 각종 클럽을 사용하여 넓은 코스에 설치되어 있는 각 홀에 작은 공을 계속 쳐넣어 그 타수(打數)로 승패를 겨루는 경기이다. 골프의 기원에는 네덜란드에서 아이스하키 비슷한 놀이인 '콜벤(Kolven)'이 스코틀랜드로 건너가 그것이 골프로 변화되었다고 하는 설과, 스코틀랜드의 양치는 목동들의 돌맹이 놀이가 점차 영국에 보급되기 시작하였다는 설이 있으나 사적 근거는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여러 문헌을 통해 볼때 15세기 경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에 전국적으로 보급·확산되었다. 당시에 얼마나 골프가 유행했던지 국민의 무도(武道)와 신앙에 방해가 된다고 해서 급기야 1457년에 스코틀랜드의 국왕 제임스 2세에 의해 골프를 금지하는 포고령을 내리기까지 했다고 한다.

<중략>

4. 경기방법
파는 표준타수라는 의미로, 파 4의 홀을 4타(티에서 그린의 홀에 볼을 넣기까지 4회 치는 것)로 들어가는 것을 ‘파를 취한다’고 한다. 그리고 파보다 하나 많은 타수로 들어가는 것을 보기, 반대로 하나 적은 타수로 들어가는 것을 버디라 하며, 둘 적은 타수로 들어가는 것을 이글이라 한다. 이와 같은 용어들로 경기가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나타낸다.

가. 스트로크 플레이 (Stroke Play) : 스트로크 플레이는 정해진 수의 홀에서 총타수의 다과로 승부를 정하는 방법으로서 많은 인원이 참가해도 단시일에 승부를 결정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 공식경기에서는 이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18홀(27홀, 36홀)의 스트로크 점수에서 A가 81, B가 85점이라면 A의 승리가 된다.

나. 매치 플레이 (Match Play) : 매치 플레이는 매홀 마다 승자를 결정하고, 18홀을 끝낸 다음 이긴 홀수가 많은 사람을 승자로 결정하는 방법이다. 골프경기는 당초에는 개인 대항의 매치 플레이에서 출발하였는데, 이 경기는 많은 사람이 참가하는 경우 최종 결승전을 끝마칠 때까지 시일이 너무 걸리는 데 반하여, 스트로크 플레이는 많은 인원이 참가해도 하루에 우승을 결정할 수 있어 대부분의 경기는 스트로크 플레이로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