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가정을 위한 사회복지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5.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교재내용 요약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2. 다문화 가정아동의 현황
3. 다문화 가정아동의 문제
4.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
5.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 방향

Ⅱ. 논문 요약
다문화아동의 언어발달과 가족환경 요인과의 관계

Ⅲ. 관련 기사 스크랩
1.다문화 학생 5만명 돌파했는데, 정부 예산은 25억 삭감
2.다문화 정책, 가정 해체 이후 문제까지 담아야할 때
3.제주종합사회복지관 다문화가정 고향방문 지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현재 국내에서 태어나 자라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는 5만 여명으로 추정되며 다문화가정 아동은 해마다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주 1세대의 정주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국내에서 출생하여 취학 중인 2세 자녀들의 수도 동시에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초·중·고 재학중인 국제결혼 가정 학생 비중의 경우, 2014년 2008년 대비 초등학교는 0.44%에서 1.01%, 중·고등학교는 0.08%에서 0.44%로 전체 국제결혼가정 취학 학생의 비중은 0.25%에서 0.71%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
1)가족관계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특성상 부모와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필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한국어에 미숙한 모와 부모 간 서로 다른 풍습과 문화의 차이 등은 아동에게 혼란을 경험케 할 수 있다. 또한 한국말이 서투르고 한국의 풍습에 익숙하지 못한 어머니들은 자녀교육을 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자녀들에게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관 정림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기 힘들다. 따라서 가족 내 이중문화의 존재로 인해 갈등이 빚어지게 된다.
2)취학 아동들의 교육 및 학교생활
다문화가정 아동의 상당수가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기반이 취약하여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고 한국문화 부적응으로 인한 학습부진을 경험하게 된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은 일상적인 의사소통에는 큰 무리가 없으나 독해·어휘력·쓰기·작문 능력이 현저히 낮고, 다른 일반 학생들에 비해 언어 학습능력이 늦으며 이로 인한 정체성, 대인관계 형성, 다른 학습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3)사회적 편견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부모가 사회·경제적 하층에 속한 경우 한국인으로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만, 반면에 선진국 출신이나 백인인 경우 한국인으로 수용하려는 경향이 높다. 실제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주위의 편견과 차별, 소외감을 호소하고 있으며, 이는 아동들의 심리적인 적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심리사회적 적응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살펴보면, 일부 아동의 경우 언어발달지체 및 문화부적응으로 인해 지나치게 소극적이거나 반대로 폭력성 또는 과잉행동장애와 같은 정서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