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자료) 기흉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12.02 | 최종수정일 2015.1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습 A+ 받고 간호진단과 중재를 칭찬 받은 자료입니다.
진단검사에 대한 사진이 첨부되어있고, 각 약물에 대한 정보가 세세하며
진단검사 수치와 임상적의의가 잘 기재되어있습니다
또한, 대상자 사정 질문이 세세히 기재되어있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본론
1. 문헌고찰
2. 건강력
3. 간호과정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흔히 주위에서 사람들이 많이 웃거나 호들갑스럽게 구는 모습을 보이면 '허파에 바람이 들었다' 고 한다. 이를 의학 용어로 기흉이라고 한다. 인간은 허파 즉 폐에서 호흡할 때 공기의 유입과 출입이 원활해야 살 수 있다. 기흉이란 여러가지 원인으로 폐를 싸고 있는 두층사이의 흉막강내 공기가 축적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기흉이란 허파에 바람이 들어갔다는 말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기도 하다.
기흉은 흉부외과 영역에서, 특히 폐에 관련된 외과적 처치를 받아야 할 대상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다. 증세로는 가슴에 통증이 심하고, 호흡곤란, 심장이 빨리 뛰는 빈맥, 그리고 얼굴이 파래지는 청색증 등이 있다.
기흉의 원인으로서는 교통사고와 폭행 등으로 인한 외상성과 의료사고 등으로 인한 의인성, 그리고 폐암이나 흉막내 기포 등으로 인한 자발성 기관흉막루 등이 있고, 기타 식도파열이나 기종격, 기복 등이 있다.
기흉 환자들의 진단은 먼저 환자의 병력상 흉통, 호흡곤란, 청색증, 환자의 불안정 상태 등으로 진단이 가능하고 청진시 호흡음 감소, 타진시 북소리 같은 음이 들린다. 그리고 흉부X선 촬영으로 확진이 가능하다. 흉부의 X선 소견상 기흉이 있는 부위가 까맣게 촬영이 된다. 좀더 자세히 기흉의 원인들을 알아보고 장래의 치료방침을 정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흉부 단층촬영을 하기도 한다.
기흉의 발생은 6대1 정도로 남성에 많으며, 불행하게도 가장 활동력이 강한 10대나 20대초에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냥 방치하거나 지연이 되는 경우 즉 긴장성 기흉인 경우에는 순환 호흡기 허탈로 인해서 목숨을 잃을 수 있다. 합병증으로는 긴장성 기흉과 재팽창성 폐부종, 계속된 공기 유출, 혈흉 등이 발생될 수 있다.

II. 본론
문헌고찰
1. 기흉( Pneumothorax)
A. 정의
기흉은 폐의 일부가 약해지면서 폐 표면에 작은 기포들 즉 폐 기포(Bulla)가 형성되고 그 기포의 파열로 폐 속의 공기가 늑막강(장측 흉막과 내측 흉막사이)내에 공기가 차이는 질환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