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복실 간호 레포트 (전체적인 회복실 내 간호 ), 수간호사님께 제출 .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02 | 최종수정일 2019.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4,500원

목차

1) 간호사정
(1)회복실 입실시 기초사정
(2)마취회복

2) 간호계획과 수행
(1)안전한 마취 회복
(2)가스교환 증진
(3)적절한 순환기능
(4)수분과 전해질 균형
(5)통증관리
(6)수술 상처 간호
(7)체온 변화
(8)오심과 구토 완화
(9)불안 감소
(10)심리‧사회적 지지
(11)대상자 이송

3) 2주간의 실습 소감

본문내용

‣ABOUT pacu(peri anesthesica care unit)
특별한 훈련을 받은 간호사, 마취의사, 수술집도의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수술실에서 방금 나온 대상자를 관리한다.
회복실 간호사는 회복실에 있는 대상자의 회복과정을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응급시 수술실로 빨리 보낸다. 대상자는 마취로부터 회복하고, 활력징후가 안정되며, 출혈의 징후가 없어질 때까지 회복실에서 간호를 받게 된다.
수술팀원은 회복실(PACU)간호사에게 수술의 종류, 배액과 드레싱의 상태, 마취시간과 마취의 종류, 수술동안 대상자의 활력징후와 산소 혹은 환기에 대한 요구, 중심정맥압과 동맥압, 수분과 전해질상태, 수액 투여량과 배설량의 기록, 출혈량 및 수혈의 필요성과 기타 삽관(배뇨관)에 대한 대상자의 상태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수술기간 동안 있었던 맥박의 변화나 심장상태, 관절과 사지의 부동상태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회복실에 있는 기구로는 호흡기구, 순환기구, 위관흡인기구, 응급약품과 진통제등이 있다.

<그 림>

호흡기구의 종류로는 단순안면마스크와 비강캐뉼라가 있다.

•단순안면마스크의 경우, 단기간 산소투여를 하거나 응급상태에서 40%~60%의 산소농도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다. 호기된 공기의 재호흡을 막기 위해 최소 5L/분의 유통속도가 필요하다.
•비강캐뉼러의 경우, 비강캐뉼러는 1~6L/분에 24%(1L/분)~44%(6L/분)의 산소를 전달한다.
만성폐질환과 같이 장기간 산소를 투여하는 경우에 자주 사용된다. 이산화탄소가 정체된 대상자에서 고농도의 산소를 투여하면, 호흡자극이 억제되어, 무호흡이나 호흡정지의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2~3L/분 이상의 산소를 투여하지 않는다. 분당 4L 이상의 유량은 비강과 인두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며, 비공 윤활제로 바셀린을 사용하면 캐뉼라의 구멍을 막을 우려가 있으므로 금한다.
<수술 후 회복간호와 통증관리>
PCA: 자가 통증 조절장치
수술 후 통증완화를 위한 약물로는 아편유사제(OPIOID),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정맥루를 통한 자가통증 조절법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6판 p.169~p.174, p.146~p.156
구글이미지 www.google.co.kr
대한마취 통증의학회 http://www.anesthesia.or.kr/board/list.html?num=3925&start=0&sort=top desc, reg_dt desc, num desc&code=mar_com&period=&key=subject_body&keyword=&cate=3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