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사소통기법] 의사소통의 기법 - 조하리창, 개인의 의사소통유형, 교류분석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조하리의 창
1. 개방적 부분
2. 무지적 부분
3. 비밀적 부분
4. 미지적 부분

II. 개인의 의사소통유형
1. 감정형
2. 지휘형
3. 사려형
4. 지원형

III. 교류분석
1. 자아상태
1) 어버이 자아상태
2) 어른 자아상태
3) 어린이 자아상태
2. 생활자세
1) 자기부정-타인긍정
2) 자기부정-타인부정
3) 자기긍정-타인부정
4) 자기긍정-타인긍정
3. 대인교류의 유형
1) 상보적 의사교류
2) 교차적 의사교류
4. 이면적 교류

본문내용

조하리의 창은 Joseph Luft와Harry Ingham에 의하여 개발된 데서 연유하여 이들의 이름의 첫 글자를 합하여 Johari Window라 명명한 의사소통모형이다.
조하리의 창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에 대한 정보가 자신에게 잘 알려져 있는 부분(own to self area)도 있고, 자신에게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unknown to self area)도 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에게 잘 알려져 있는 부분이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도 있다.
이들의 결합 관계에서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방적 부분, 무지적 부분, 비밀적 부분 그리고 미지적 부분의 4개 영역이 생기게 된다.

<중 략>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독특한 의사소통 유형을 가진다. 의사소통 유형은 독단성의 높고 낮음과 사교성의 높고 낮음의 결합에 의해서 감정형, 지휘형, 사려형, 지원형으로 구분된다.
독단성(dominance)은 책임을 맡으려는 태도를 과시하는 경향으로 정의된다. 독단성이 높은 사람은 거리낌 없이 충고하고, 자주 강력한 의견개진이나 요구를 나타내며 자기주장이 강하고 타인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 한편 독단성이 낮은 사람은 협조적이고 남을 열렬히 돕는 경향이 있으며, 또 자기주장이 약하고 타인에 의해서 쉽게 통제 당하는 경향이 있다.

<중 략>

해리스(P. Harris)는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여러 가정의 결합을 생활자세라 부르고 있는데 이와 같은 생활 자세는 자아상태 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 생활 자세는 생활을 통하여 욕구의 표현이나 표현된 욕구의 반응에 의해 얻게 되는 여러 가지 강화(reinforcement)의 결과로 얻어진 것이다.
그리고 이 생활자세의 기본이 되는 자기나 타인에 대한 가정은 긍정성(okayness)이란 말로 표현한다. 자기에 대한 긍정적 가정, 즉 자기는 옳고, 가치가 있고, 쓸모 있는 사람이라 생각하든지, 혹은 자기에 대한 부정적 가정, 즉 자기는 옳지 않고, 가치 없고, 쓸모없는 사람이라 생각하는 등의 가정을 한다. 이와 란은 가정은 타인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