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상담 사례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5.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 이론 배경

Ⅱ. 본론 : 연구방법
1. 연구절차
2. 연구 참여자
3. 자료 수집

Ⅲ. 연구결과

본문내용

Ⅰ. 서론
해결중심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상담자와 함께 설정하고, 내담자의 단점보다는 강점, 문제 상황보다는 문제가 없는 예외 상황을 찾고 이를 확장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해결중심상담은 미래 중심적이며 긍정적인 목표를 지향하는 특성을 갖고 상담자는 내담자를 진심으로 존중하고 수용하며 경청한다. 또 청소년이 가진 문제를 강조하지 않고 청소년들의 예외적인 해결에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문제보다는 청소년이 적용 가능한 해결책에 초점을 맞추어 질문한다.

청소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중에서 가족의 중요성을 그 어떤 요인보다 중요하다. 가정에서의 경험은 청소년의 발달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들은 서로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체계로 볼 수 있다. 때문에 한사람의 변화에 의해 전체 가족의 변화가 시작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상담은 내담자를 체계와 상호작용하는 관계의 망에 속해 있다고 본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 가는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매우 특별한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신체변화와 성적성숙을 경험하며,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게 되면 청소년들은 문제행동이나 심리적 부적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청소년 문제행동은 부모의 의사소통 기술 부족 및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한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관련이 있다. 청소년 자녀가 자신의 고민과 생각을 부모에게 털어놓지 못하는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할 때 문제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부모와 청소년 자녀 사이에 의사소통이 폐쇄적일 경우 자녀가 가정에 대한 불만이 높고, 가출과 도벽과 같은 문제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청소년 자녀의 문제행동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 내담자의 자아 존중감과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은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해결중심 상담을 통한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