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합격한 해외탐방계획서

저작시기 2015.01 | 등록일 2015.12.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탐방주제
Ⅱ. 탐방목적
Ⅲ. 탐방의의 및 탐방지역
Ⅳ. 탐방기관 및 면담자
Ⅴ. 활동계획

본문내용

Ⅰ. 탐방주제
‘원 소스 멀티 유즈’의 기원을 찾아서 떠나는 여행!!!

OSMU, One Source Multi Use의 약자로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전략으로 최소의 투자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용어는 우리나라가 문화콘텐츠 사업을 시작하면서 생겨난 것으로, 현재 한류 콘텐츠 시장의 고부가 가치서비스로 인하여 한국에서도 큰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Ⅱ. 탐방목적
팀구성원 모두가 문화,콘텐츠라는 공통 관심사를 가지고 모였다. 문화,콘텐츠라는 주제가 단순해 보일수도 있다. 오늘날에는 어떤 매체이든지 다른 매체와의 결합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아졌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대중문화에도 'OSMU' 바람이 불었다. 이미 한번 흥행했던 작품을 재포장해서 또 다른 매체로 재탄생시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전국민 인터넷 보급에 따라 2000년대 중반 문화산업의 아이디어가 고갈되기 시작하면서 'OSMU’ 열풍이 불기 시작했던 것이다. 따라서, 이번 탐방을 문화,콘텐츠사업의 선두국가인 ‘미국’으로 선정하여, 현재 미국과 우리나라와의 차이점, 발전방향등을 제시하고자 하고, 이러한 전략이 시작하게 된 근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번 탐방으로 평소 관심있어 하던 서비스관련 직업군의 창업이나, 전문 직업군의 취업의 계기 혹은 평소 궁금하였던 것을 해결하는 것을 의의로 삼고자 한다. 팀원 모두 관심사는 같으나 자신이 조사를 원하는 분야는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팀원 개개인이 원하는 것들을 조사하고 탐방하려 한다.

<중 략>

탐방의의: 미국은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른 국가보다 더욱 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하여 파급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인 ‘OSMU’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미국 내에서도 특히 캘리포니아 주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와 박물관, 영화의 중심지인 할리우드, 게임 제작사들이 밀집되어 있어 OSMU 사례를 현장조사하기에 아주 적합한 지역이다. 지역들이 모두 한 주에 몰려 있기 때문에 교통비용측면에서도 효율적이고, 영어권 국가이기 때문에 팀원 모두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탐방하기에 가장 적합한 국가라고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