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기화학실험] 분별증류 예비보고서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5.12.01 | 최종수정일 2016.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목적
3. 실험원리
4. 기기 및 시약
5. 실험방법
6.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증류란 유기화합물을 합성할 때 불순물이 포함되기 때문에 이들의 정제는 화학에서 중요한 실험조작 중의 하나이다. 유기화학 실험실이나 공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분리 및 정제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번 실험에서는 증류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증류는 불순물을 포함하는 액체를 정제하는데 가장 중요한 실험조작법으로 휘발성의 차이를 이용하여 액체를 혼합물로부터 각 성분을 분리하는 조작을 말한다. 증류의 종류에는 단순증류, 분별증류, 감압증류, 진공증류 등이 있다.
단순증류란 불순물이 비휘발성인 혼합용액과 끓는점의 차이가 큰 혼합용액에 이용, 효율성이 크지는 않다. 분별증류란 액체 혼합물의 끓는점 차이를 이용하여 끓는점에 따라 증류되어 나오는 물질을 차례로 분리하는 방법이다. 불순물이 휘발성인 혼합용액에 이용한다. 기화와 액화가 반복되게 함으로써 분리의 효율을 높인다.

<중 략>

가열부에는 혼합물이 든 둥근바닥 플라스크가 있는데, 이 플라스크에는 가지가 달려 기화돼 나오는 기체가 냉각부로 들어가도록 한다. 이 때 사용하는 둥근바닥 플라스크는 밑바닥이 둥글기 때문에 중탕가열을 할 때 열을 골고루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가열 시에 갑자기 끓어오르는 현상을 막기 위해 미리 작은 사기조각 등의 끓임쪽을 넣어둔다.

냉각부는 아랫쪽으로 찬물이 들어와 윗쪽으로 빠져나가도록 되는데, 냉각부로 들어온 고온의 기체가 액화된다. 이렇게 냉각된 액체는 포집부의 플라스크로 모이는 것이다. 이 때 냉각부에 찬물이 들어오는 방향이 아랫쪽 --> 윗쪽으로 향하게 하는 이유는 물이 윗쪽에서 아랫쪽으로 흐른다면 냉각부에 찬물이 고이지 못하고 중력으로 인해 바로 아랫쪽으로 빠져버린다. 그러므로 찬물을 아랫쪽에서 들어오게 한다면 냉각부에 물이 꽉 찰 수 있기 때문에 냉각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다. 이 냉각기의 이름을 ‘리비히 냉각기’라 한다.

참고 자료

Basic 고교생을 위한 화학 용어사전
http://blog.naver.com/wwkdrn02?Redirect=Log&logNo=150146249189
http://mybia.egloos.com/1604949(분별증류장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