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일에 대한 당위성과 의미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5.1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남북이 분단되어 대립과 증오와 불안한 대치 상태 속에서 계속 살아가는 것은 청년들의 답답한 현재뿐 아니라 우리 민족 전체의 미래를 영원토록 불안과 절망 속에 몰아넣는 실제적이고도 근본적인 원인이다. 분단이라는 현실은 우리 자신과 민족 전체의 창조성과 긍정적 에너지 자체를 끊임없이 빨아들이는 늪이기 때문이다.(P.17)

남북 관계가 어떻게 되든, 우리만 더 부강해지고 더 민주화되고 더 풍요로워진다면 상관없다는 말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냉전과 분단 체제라는 문제를 풀지 않고서는 더 좋은 일자리도, 더 나은 복지도, 더 인간적인 교육도 꿈꿀 수 없다.(P.20)

<중 략>

해방이 되자 이들 일제 경찰, 헌병 출신들은 ‘생존을 위한 투쟁’에 직면하게 됐다. 북한에선 소련군과 공산당에 의해 많은 친일 부역자들이 추방 구속 기소되고 투옥 사형되었다. 이를 피해 수많은 일제경찰 출신들이 살길을 찾아 남쪽으로 내려왔다.......
미군의 일제 경찰 출신 중용 방침과, 친일성향이 강했던 한민당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서 친일 경찰 출신들은 북한에서 쫓겨난 일제 경찰 출신들까지도 포용, 군정 3년간 최강의 물리적 힘을 행사하는 집단으로 등장했다. 그들은 좌익 세력을 제거하는 한편 독립 투쟁 경력이 있는 양심 세력과 양민들을 탄압, 경찰에 대한 반감을 국민들 속에 심었고, 이런 반감은 좌익이 주동한 폭동에서 분출되기도 했다.

<중 략>

피비린내 나는 전쟁의 가시밭길을 걸어보지 않은 지금의 세대에게 통일은 가장 중요한 일도 아니며, 자신의 일조차 아닌 것이 되어버렸다. 어렸을 적 따라 불렀던 노래에나 나오던 옛날 이야기 정도의 의미만이 남아 있는 듯하다. 헐벗고 굶주렸던 과거의 고난과는 또 다른 배고픔과 생존을 위한 투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이유일 것이다.
사실, 총알과 포탄이 오가지는 않지만 그때만큼 어쩌면 그때보다 더 큰 파괴력을 가진 예측 불가능한 현대판 전쟁의 한복판에 있는 지금도 동일한 생존의 치열함속에서 ‘우리의 소원은 생존’이라는 노래라도 불러야 할 지경이다. 개인의 안위와 자아실현의 목적 앞에 통일을 생각할 만큼의 여유가 없는 것도 틀리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