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아교육] 장애유아의 교육전략(장애유아의 수업전략, 물리적 환경, 생활지도)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수업전략
1. 지체장애유아
2. 정서장애유아
3. 정신지체유아

II. 물리적 환경

III. 생활지도

본문내용

교사는 장애유아를 위한 적절한 교육과정과 접근 방법을 선택하고, 장애유아의 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수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일정과 시간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시간변경은 예를 들면, 기능을 실습하기 위하여 시간을 길게 하고 방과 후 자신의 속도대로 활동을 계속하도록 하고, 가정활동을 준비하는 것과 같다. 언어발달이 지체된 유아는 정기적으로 언어치료사와 치료를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중 략>

직접수업은 구체적 지식이나 정보를 학습하든가 기초학습기능이나 생활 기능학습에서 유아를 돕는 수업전략이다. 교사는 일반 유아들이 다른 활동에 참여할 동안 장애유아에게는 그가 좋아하는 간식을 먹이면서 수저 사용방법을 학습하도록 지도한다. 유아가 수저 사용 방법을 완전하게 학습하는데 필요한 소근육운동 조정기능을 획득하도록 돕는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는 직접수업을 하고, 구체적 기능에 초점을 두고, 유아에게 빈번하게 피드백을 제공하며, 유용한 생활기능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대개 학업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학습하는 데 유용하다.

<중 략>

장애유아의 물리적 환경은 장애특성에 적절하게 조성되어야 한다. 장애유아의 완전한 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기본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접근가능성이다. 유아는 발견된 자료를 그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각 센터 내에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예술센터에 접근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특수한 도구와 장치도 갖추어져야 하고, 그곳에서 제공되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셋째, 통합적 놀이 환경을 구성하는 데 고려할 요소는 발달에 적절성이다. 각 센터에서 제공되는 자료들은 연령에 적절하여야 하고, 장애유아의 개별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효과적이어야 한다. 광범한 자료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유아들을 더 잘 도울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