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케이스스터디- 가와사키 (+질병연구)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A. 간호사정

B. 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진단명 kawasaki (가와사키병)
2. 원인 또는 유발요인
3. 주증상 및 주요 검사소견
4. 치료, 합병증 및 예후
5. 검사결과
6. 투여 약물

C.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진단명 kawasaki (가와사키병)

2. 원인 또는 유발요인
원인은 아직 불명이다. 특정 연령층에 이환되고 지역적 및 계절적인 호발 현상이 있어서 어떤 감염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특정한 병원체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지금은 유전적 소인이 있는 소아에서 비교적 흔한 병원체의 감염에 의하여 유발되는 면역학적 반응이 가와사키병을 일으킨다고 추정되고 있다.
가와사키병은 중간 크기의 혈관을 주로 침범하는 전신 혈관염이다. 급성기와 아급성기에는 혈관 내피 세포와 평활근 세포의 염증과 부종이 관찰된다. 초기에는 다형백혈구가 침윤되나 곧이어 단핵구들로 대치된다. IgA 형질 세포(Plasma cell)가 주로 관찰된다. 혈관들은 벽이 약해져 늘어나며, 경우에 따라서는 동맥류가 생기고 이곳에 혈전이 생기기도 한다. 회복기에는 손상된 혈관들이 점차적으로 섬유화되며, 내피의 증식이 발생하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혈관이 협착 또는 폐쇄될 수 있다.

3. 주증상 및 주요 검사소견
발열은 주로 38.5℃ 이상의 고열이며 이장열(re-mittent fever)이고, 항생제에 반응이 없다. 열은 치료하지 않으면 1~2주 동안 지속되고 어떤 경우에는 3~4주 동안 열이 있기도 하는데, 오랜 발열은 관상동맥 합병증의 위험 요인이 된다. 그밖에 사지말단의 부종, 피부의 부정형 발진, 양측 안구 결막의 충혈, 입술의 홍조 및 균열, 딸기 모양의 혀, 구강 점막의 발적, 비화농 경부 림프절 비대를 보인다. BCG접종 부의의 발적이 나타날 수 있다.
급성기에는 특히 심하게 보채고, 경우에 따라 설사, 복통, 담낭 비대, 무균 뇌수막염, 무균 농뇨, 경한 간염, 관절염을 동반하기도 한다. 급성기의 심침범으로 심근염, 가벼운 심장막삼출, 판막 연류 등이 드믈지 않게 관찰된다. 가와사키병은 이러한 급성기를 1~2주 동안 겪은 후 아급성기에 접어들면 선택적 관상동맥 혈관 조영사진에서 우관상동맥 근위부와 원위부의 관상동맥류와 그 사이의 협착을 관찰할 수 있다.
열을 비롯한 급성기의 증상들은 거의 사라진다.

참고 자료

황종찬(1993), 당뇨병 완치대백과 : 태을출판사
최영길(2001), 당뇨병 : 삼호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