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실습-추간판탈출증 케이스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5.11.30 | 최종수정일 2016.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받았던 실습케이스입니다~!
이때 실습점수 100점으로 에이플받았구요, 애들이 참고한다고 보여달라고 하기두 했습니다.
추간판 탈출증 흔한 질병이지만 소아입장에서 케이스 했기때문에 아동간호 케이스로도 적합하고,
노인에게도 흔한 질병이기 때문에 병태생리와 간호과정을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목차

추간판탈출증 병태생리
대상자 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및 수행 및 평가

본문내용

1. 척추관 협착증의 정의
척추협착증은 목뼈, 등뼈, 허리뼈에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는 질환.
목에서부터 허리까지의 척추 뼈 속에는 신경이 지나가는 둘째 손가락 굵기만한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을 척추관이라고 한다. 이 구멍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질 수 있는데, 이 때 그 속에 있는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이 꽉 죄기 때문에 다리 전체가 터질 듯이 아프고 마비증상까지 발생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2.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 병태생리
- 각각의 원인은 디스크, 석회질, 인대 비후, 뼈가 어긋나는 현상 등 다양하다.
- 대표적인 것으로 아래 사진이 보여주는 것과 같이 허리뼈가 어긋나서 요추협착증이 생기는 경우이다.
- 요추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으로는 태어날 때부터 척추관이 좁은 선천적 협착증도 일부 있지만 대부분은 나이에 따른 노화 현상인 퇴행성 척추관협착증입니다.
- 우리 몸이 노화되면서 척추와 디스크에도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척추관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조직들도 점차로 비후되어 신경 구멍이 점점 좁아지게 됩니다.
- 즉 디스크 마디마다 척추체 뼈 끝이 뾰족하게 퇴행성 골극이 튀어나와 척추관을 앞쪽에서 찌르고 척추관 뒤쪽 양 옆에서는 척추관절과 인대가 비후되어 척추관이 안쪽으로 좁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퇴행성 척추증으로 인한 협착증은 40대 후반부터 50~70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 퇴행성 가운데 일부는 상하 척추가 서로 어긋나서 위에 있는 척추가 앞으로 미끄러져 있는 퇴행성 척추전전위증이 있는데 이것은 특이하게도 40~50대의 여자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척추관협착증환자와 디스크환자의 차이점>
- 척추관협착증은 디스크와는 달리 요통, 다리가 저리고 아픔, 휴식 시 아프지 않다가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아프다.

3. 척추협착증의 증상
- 누워 있을 때는 별다른 증상이 없고 서있거나 걷게 되면 양다리 혹은 한 다리가 저려옵니다.
- 다리 증상은 저리거나, 모래 위를 걷는 기분이 들거나, 피가 안 통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하권/대표저자 조경순외7명 /2013.9.5/현문사
최신간호진단/저자: 홍영혜, 성미혜, 정향미 / 2011년 9월 20일 /수문사
http://www.spineseoul.com/
http://www.spinekks.com/
http://www.cheilos.co.kr
http://blog.never.domapuco?redirect=Log&logNo=70003058238
http://nongae.gsnu.ac.kr/~ssurgeo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