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cute cholecystitis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5.11.30 | 최종수정일 2017.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간호과정
4. 결론

본문내용

(2)병태생리
담관의 폐색에 의해 나타나는 급성 결석성 담낭염(acute calculous cholecystitis)은 담낭 팽만을 유발한다. 2차석으로 ①정맥성, 림프성 배액 장애, ②세균 증식 유발, ③국소적인 피부 자극 또는 침윤, ④허혈 부위가 악화될 수도 있다. 염증이 있는 담낭벽은 부종이 있고 딱딱하며, 괴사되는 경우도 있다. 담낭에 농이 있는 상태를 담낭축농증(empyema)이라고 하고, 심각한 패혈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급성 담낭염의 재발은 담낭벽의 섬유화를 유발한다.
치료되지 않은 급성 담낭염의 흔한 합병증으로 패혈증이 나타나며, 또한 담낭의 허혈, 염증, 유착, 괴사, 천공, 담낭 주위의 농양, 누공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급성 비결석성 담낭염(acute acalculous cholecystitis)은 담석의 폐쇄작용과 무관하게 발생되는 담낭염으로, 급성 담낭염 중 약 4~8%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비결석성 담낭염은 심한 외상, 화상, 수술, 지연된 출산 후 산욕기와 세균성 패혈증, 심혈관 질환, 결핵, 육종증(sarcoidosis) 등과 관련하여 발생되기도 한다. 질병의 진행 과정에 있어서 괴사와 천공의 발병률이 조금 더 높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결석성 담낭염과 큰 차이는 없다. 동반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나 외상 후, 수술 후 상태 때문에 환자와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 수 없으면 질병의 인식이 지연될 수도 있다.

2)임상증상
담낭의 염증은 급성으로 올 수도 있고 만성적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가장 흔하고 확실한 소견은 우상복부구역의 압통이다. 비록 급성 담낭염이 있는 환자와 만성 담낭염 환자가 같은 형태의 통증을 호소할지라도, 통증의 심한 정도와 지속 기간에 따라 구별한다. 만성 담낭염은 통증이 몇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것이 드물지만 급성 담낭염시는 며칠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급성 담낭염시 배오른위 구역에서 통증을 느끼며 때로는 오른쪽 견갑골에서 통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때의 통증은 갑자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증가하며, 약 30분내에 최고점에 도달한다. 복부 검진 시 배오른위 구역에 극심한 압통이 있으며 머피씨 징후(Murphy’s sign)를 나타낸다.

참고 자료

김금순,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Ⅰ, 2012, 수문사
김금자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2012, 현문사
손정태 외, 기본간호학Ⅱ(2012), 제8판,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