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A Case Study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5.11.30 | 최종수정일 2017.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문헌고찰
1) 원 인
2) 종 류
3) 병태생리
4) 증 상
5) 진 단
6) 치 료 & 간 호

2. 간호력

3. 진단검사

4. 투 약

5. 간호과정 적용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골관절염 (OA ; osteoarthritis)
골관절염은(osteoarthritis)은 관절염의 가장 흔한 형태이며 활막관절(synovial joint)의 만성적인 진행성, 비염증성 관절질환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이 증가한다. 관절은 관절 연골과 주위의 뼈, 관절을 싸고 있는 막으로 구성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변화는 관절 연골에서 시작된다. 55세 이상 성인의 80%가 골관절염의 방사선학적 소견을 가지고 있다. 연골 성분을 만들어 내는 세포가 나이를 먹으면서 그 기능이 떨어져서 연골의 탄력성이 없어져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는 능력이 약해진다. 시간이 흐르면서 연골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병이 점점 진행되면 관절막으로 둘러싸인 관절강 안으로 유입되는 여러 가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반복되어 나타나는데 이것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병을 골관절염 혹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부른다.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연골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 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신적인 증상 없이 국소적인 증상이 초래된다.

1) 원 인
골관절염은 원인이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연령, 선천적 기형, 유전적 소인, 물리적 긴장, 외상, 비만증, 골격기형, 신경, 내분비, 혈액학적 질환, 약물 등과 연관되어 있다. 특히 노인여성에서 유병율이 높은데 이는 폐경기 이후에 에스트로겐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질환은 흔히 체중부하와 관계된 고관절, 무릎관절과 경추 및 요천추, 손가락 근위지 관절에 나타난다. 비만은 노인여성의 무릎 골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체중이 감소되면 질병의 진행이 늦춰진다.

2) 종 류
‣ 원발성 골관절염
: 55~65세 사이에 85% 정도 발병. 원인은 정확하지 않으나 나이가 많을수록 여성에게 더 많고 정도가 심하며 주로 노화나 체중부하, 외부충격과 관련 있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7인,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2013.
정화재, 「관절염 클리닉」, 열음사, 2000.
대한 정형외과 학회, 『정형외과학 제5판』, 최신 의학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