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 사례연구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5.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A. 기초자료수집
B. 간호문제사정
C. 주관적 자료
D. 객관적 자료

본문내용

A. 기초자료수집
자료수집일: 2015년4월15일~2015년4월22일
이름 : 손XX 성별 : 남
나이 : 67(실제나이70) 직업 : 생산직(돌공장)
입원일 : 2015년4월14일
정보제공자 : 자녀(딸)
진단명 : 폐렴, 비호지킨 림프종, 구강 점막염
< 질병연구: 폐렴 >
- 폐렴(Pneumonia)은 폐실질에 급성 염증이 발생된 것으로 항생제의 발달로 치료가 가능해졌음에도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 감염질환의 주요한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1) 원인
(1) 정상 방어기전의 손상
(2) 유발 위험 요인에 노출
① 의식 상태 저하 : 기침반사와 후두개 반사를 억제하여 흡입성 감염 발생
② 기관내 삽관 : 기침 반사 억제와 점액섬모 방어기전 손상
③ 공기 오염, 흡연, 상기도염, 노화
④ 영양장애
(3) 폐렴균 침입
흡인, 흡입, 혈액 3가지 경로로 폐에 폐렴균이 침입한다.
2) 병태생리
염증은 폐 사이질공간과 허파꽈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폐의 방어기전이 손상되어 원인균들이 하부기도 깊숙이 침입하여 염증이 발생한다.
① 발병 초기(폐울혈기, 제1~2일) :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폐포에 부종이 있는 시기, 폐포 내에 세균이 있고 다형핵 백혈구가 증가하고 적혈구의 삼출 등으로 액체성 사출물이 있으며 모세혈관은 울혈된다.
② 적색간변기(제2~4일) : 대엽은 건조하고 단단하며 붉은 과립상을 볼 수 있다. 가슴막 표면에 섬유소가 부착되고 모세혈관의 울혈과 허파꽈리내 섬유소성의 삼출액과 적혈구, 다형핵 백혈구를 볼 수 있다.
③ 회색간변기(제4~8일) : 대엽은 더 단단해지고 섬유소성 삼출물의 덩어리가 가슴막 표면을 덮게 된다. 절단면은 건조하고 회백색의 과립상을 보인다. 허파꽈리내 삼출액은 증가하고 밀집된 섬유소 가닥과 매우 많은 다형핵 백혈구로 꽉 차게 되고 삼출액은 화농된다.
④ 용해기(제8~9일) : 세균이 제거되며 염증 과정이 수그러지고 다형핵 백혈구 수는 줄고 조직 파괴가 없기 때문에 폐는 정상으로 회복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