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과정 case study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5.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경질막바깥 마취(Epidural block)
2. 유도분만
3. 분만단계
4. 자궁수축

Ⅱ. 산부 간호실습 자료수집

Ⅲ. 간호과정
1. 통증
2. 외상 위험성
3. 불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경질막바깥 마취(Epidural block)
정의 요추의 경질막바깥 마취는 흔히 시행하는 국소마취방법으로 진통과 출산 중에 산부와 태아의 진통과 출산 중에 산부와 태아의 진정작용 없이 진통 완화와 마취효과를 준다. 질 분만과 제왕절개술에 사용된다. 마취의사나 마취간호사가 시작하고 관리한다. 산과의사도 시행하긴 하지만 흔하지 않다.
경질막바깥 공간은 경질막의 바깥으로 경질막과 척추공간 사이이다. 경질막바깥 마취는 국소마취약을 작은 경질막바깥 공간에 주입한다. 이것은 자궁수축과 산도팽창으로 인한 통증을 지속적으로 완화한다. 경질막바깥 마취의 범위는 제왕절개수술이나 자궁관 결찰술을 하기 위해 더 넓은 범위로 확대할 수 있다. 분만시에는 운동과 감각의 완전소실을 일으키는 전신마취보다는 경질막바깥 마취를 더 선호한다.
방법 분만 진행이 느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분만 중 경질막바깥 마취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시간은 산부가 활동기에 있을 때이다. 카테터는 약 L3~L4 사이 경질막바깥 공간으로 바늘을 통해 들어간다. 진통 동안과 질 분만이나 제왕절개 분만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약물을 카테터로 계속 주입하거나 간헐적으로 주입한다. 또한 경질막바깥 약물의 주입은 환자가 조절하는 경질막바깥 마취기계로 조절한다.
분만 중에 사용되는 경질막바깥 마약성 진통제는 펜타닐(fentanyl), 수펜타닐(sufentanil), 모르핀(morphine) 등이 있다.
금기증과 주의점 금기사항은 응고장애, 교정되지 않은 저혈압, 삽입부위 감염, 심각한 전신감염, 알레르기, 즉각적인 출산이 요구되는 태아상태이다.
부작용
1) 모성의 저혈압 : 교감신경을 통증신경을 따라 마비되고 이는 결국 혈관확장과 저혈압이 발생될 수 있다. 만약 저혈압이 발생하면 추가로 수액을 주입한다.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올리기 위해 정맥으로 5~10mg 에페드린(ephedrine)을 정맥 주입한다.
2) 방광 팽만 : 산부는 정맥으로 많은 수액을 주입받기 때문에 방광이 빨리 채워지지만 산부의 배뇨감각은 감소한다. 방광팽만은 마취를 한 후에도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참고 자료

하영수, 이경혜, 김계숙, 고효정, 김영희, 박혜숙, 정금희, 배경의(2013). 모성신생아ㆍ여성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2012). 여성건강간호학(Ⅰ,Ⅱ), 수문사.
김금자, 차영남, 장효순, 한혜실, 정정숙, 윤진, 공은숙, 정여숙, 황성자, 양복순, 심정하, 형희경, 이정옥(2012).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2판),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