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간호학 난소낭종 사례연구, Case study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5.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일반사항
2. 현재 건강력
3. 과거력
4. 가족력
5. 환자의 입원에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6. 건강사정
7. 치료계획
8. 진단적 검사
9.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수술
난소절제술 : 한 쪽 또는 양쪽 난소를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을 말하며 난소절제술과 설상난소절제술이 있다. 설상 난소절제는 난소 조직의 1/3 또는 그 이상을 설상으로 절제하는 것이며 적응증은 스타인-레벤탈 증후군, 다발성 낭종 또는 경화성 난소에 적용된다. 설상 절제의 효과에 대해선 분명하지 않지만 보통 배란을 자극하기 위해서이며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자궁내막의 호르몬분비 축에 자극을 주어 배란-월경 주기를 정상으로 이끌어주는 효과가 있다. 난소절제는 함부로 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호르몬 대치요법보다는 자기 몸에서 여성 호르몬 생성에 우선순위를 두기 때문이다. 폐경 전 여성이 양쪽 난소를 제거하게 되면 갑작스런 외과적 폐경과 폐경증상이 발생한다.
- 난소수술전 준비와 간호
수술 동의서 받기, 금연시키기, 수술 전 직장을 비워 수술 부위의 압력 감소시키기, 수술 전날 간단한 저녁식사 이후로 금식, 수술 부위의 청결을 위한 피부준비, 수술 중 방광팽만을 예방하기 위한 도뇨관 삽입 등이 있다.
- 호르몬 대치 요법
양측 난소절제 시 외과적 폐경이 온다. 흔히 자궁을 절제하면 폐경이 되는데, 양측 난소 절제를 하는 경우 자궁절제와 상관없이 폐경이 온다. 폐경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호르몬 대치요법을 받을 수 있다. 에스트로겐 투여의 원칙적인 적응증은 질위축 및 성교통의 완화이다. 투여량은 증상이 효과적으로 조절되면서 부작용이 없는 최소량을 구강으로 25일간 복용하고 5일간 휴식한 후에 다시 첫 알약부터 복용하는 방법을 택한다. 자궁내막의 조직학적 상태를 관찰하기 위하여 한 주기의 호르몬 투여가 끝나고 월경이 시작되는 첫날에는 자궁내막생검을 실시한다. 복용 후 출혈이나 유방 등에 이상증상이 없고 조절이 잘 되면 추후관리로 첫 1년간은 6개월마다, 그 이후는 매년 규칙적으로 자궁내막 생검과 유방검사를 한다. 이 요법은 45~50세까지 지속한다.
- 난소 수술 후 추후관리 교육
호르몬 대치요법을 받는 대상자에게 약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