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늑골골절, 케이스스터디, 늑골골절CaseStudy, SICU 케이스, SICU, Rib Fracture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1.30 | 최종수정일 2015.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잘했다고 해주셨던 자료입니다 ^-^

목차

1. 문헌고찰
2. 대상자사정
3. 간호과정

본문내용

*늑골[Rid]이란?
등뼈와 복장뼈를 연결하여 가슴우리의 가쪽벽을 구성하는 12쌍의 뼈이다. 늑골의 일반적인 형태는 길고 가느다란 막대 모양으로 앞쪽으로 구부러져 있으며 약간 비틀어져 있다.
늑골은 늑골두(갈비뼈머리), 늑골경(갈비뼈목) 및 늑골체(갈비뼈몸통)으로 구분한다. (사진참고)
늑골은 첫째늑골에서 일곱째 늑골까지 점점 길어지다가 다시 짧아진다. 각 늑골 사이의 간격을 늑간극(갈비사이공간)이라 하는데 모두 11개가 있으며, 이 중 일곱째와 여덟째 늑골이 길고 늑간극도 넓다. 늑간극에는 호흡에 관여하는 갈비사이근들이 3층으로 채워져 있다.
첫째 늑골은 가장 짧고 넓으며. 가장 많이 구부러져 있다. 늑골체는 위아래로 편평하여 위, 아래 두면으로 구분되어진다. 윗면 중앙부에는 전사각극(앞목갈비근)이 부착되는 작은 돌기가 나와 있으며 이 돌기 안쪽에는 빗장밑정맥고랑이 있고 바깥쪽에는 빗장밑동맥고랑이 있어 이는 팔로 가는 혈관 및 신경의 중요한 통로이다.
기능 : 허파의 팽창과 수축에 기여하여 호흡을 가능하게 하고, 심장, 허파, 기타 가슴우리 내의 중요 장기들을 보호한다.

병태생리와 원인
직접적인 타격이나 강한 압력에 의해 발생하며, 70~80% 자동차 사고에 의한다. 4번째에서 9번째 늑골이 직접적인 타격에 가장 손상받기 쉬운 부분이다.

<중 략>

주관적 자료
“간호사님 저희 아버지 피부가 빨게요.”
객관적 자료
-부동 상태
-억제대 사용
-74세 고령
-욕창 사정 도구 (고위험)

부동과 관련된 피부손상위험성

<중 략>

계획
1. 최소 4시간 마다 처방에 따라 호흡상태를 사정한다.
2. 적당한 가습을 제공한다.
3. 매 2~4시간 마다 체위변경, 기침, 심호흡을 하도록 돕는다.
4. 4시간마다 또는 처방에 따라 체액 배액법, 흉곽 타진법, 흉곽 진동법을 수행한다.
5. 필요 시 기도흡인을 한다.
6. 의사처방하에 진해거담제를 투여한다.
7. 매 근무 시마다 객담 특성을 모니터하고 기록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1 일곱째판 수문사 김금순외 p698
성인간호학1 제6판 현문사 조경숙외 p612-613
사람해부학 제3판 현문사 한국해부생리학교수협의회 편 p91-p93
[네이버 지식백과]늑골골절 [rib fracture, 肋骨骨折]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늑골 [rib]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